<김용림 교수>

한국인 말기신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경북대병원 신장내과 연구 결과가 심평원의 약제급여기준을 바꾸는데 기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말기신부전 환자에게 처방되는 인결합제는 크게 칼슘계열 인결합제와 비칼슘계열 인결합제로 구분된다. 특히, 비칼슘계열 인결합제는 칼슘계열 인결합제와 비교하여, 심혈관질환 위험, 혈관석회화, 사망위험이 낮아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전까지 국내 비칼슘 인결합제 보험규정은 칼슘 인결합제에 비하여 약

 <조장희 교수>

가가 8~10배로 높아서 혈중 인 수치가 5.5mg/dL 이상이면서 칼슘과 인 농도를 곱한 값이 55mg2/dL2 이상일 때 1개월 동안 급여 처방이 가능했다. 칼슘과 인 농도의 곱은 지난 2009년 국제신장학회(KDIGO) 진료지침에서도 제외된 항목으로 국내 환자들의 치료 최적화를 위한 보다 현실적인 급여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경북대병원에 따르면 9월 1일부터 개정될 심평원의 약제 고시에서 비칼슘 인결합제인 세벨라머의 보험투여 기준이 칼슘과 인 농도의 곱과는 관계없이 혈청 인 농도가 5.5mg/dL 이상으로 변경되었으며, 신장내과 김용림, 조장희 교수진이 국제학술지인 ‘임상치료학’(Clinical Therapeutics)에 게재한 ‘한국인 말기신부전 환자에서 세벨라머의 비용효과 연구’가 이번 개정 고시에 반영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과 국민건강임상연구 코디네이팅센터(NHCR)이 주관하고, 다기관 전향적 코호트의 임상데이터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수가 자료를 연계해 분석했다. 투석 치료를 받는 말기신부전 환자 4,664명을 대상으로 비칼슘계열 인결합제 세벨라머와 칼슘계열 인결합제의 비용효과를 확인한 연구로써, 신장학 분야에서 국내 최초의 비용효과 연구라는 데에 또 다른 의의가 있다.

칼슘계열 인결합제와 비교했을 때, 비칼슘계열 인결합제인 세벨라머는 사망률을 36% 감소시키는효과를 보였다. 실제 생존연수 1.758년이 증가했고, 삶의 질을 고려한 생존연수(QALY) 또한 1.108년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생존연수 1년을 늘리는 데에는 약 690만원, 삶의 질을 고려한 생존연수 1년을 늘리는 데에는 약 1100만원의 비용이 매년 추가되는 것으로 분석되어서, 우리나라의 국내 총생산을 고려한다면 세벨라머는 충분히 비용 효과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김용림 교수는 “이미 비칼슘계열 인결합제가 칼슘계열 인결합제보다 임상적으로 우수하다는 연구는 많았으나 대부분 해외 자료들이었다. 한국인 말기신부전 환자의 임상자료와 의료비용을 직접 분석하여 사망률의 개선과 아울러 경제성을 동시에 평가한 이번 연구는 국내 치료 환경을 평가하여 임상 진료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의 연구였으므로 급여 기준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투석 관련 정책 및 진료 지침에 필요한 임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