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기정 교수

초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가운데 80대 이상 25명 가운데 한 명꼴로 고도난청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층은 고도난청 유병률이 낮아지고 있지만 80대 이상의 고령은 환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대한청각학회(회장 이승환)가 10년간의 전 국민 빅데이터를 통한 연구결과, 2006~2015년 사이에 고도난청 유병률이 매년 증가하다가 2011년을 기점으로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 다른 선진국처럼 난청환자관리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연령별 분석도 2011년부터 모든 연령대에서 유병률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환자 수를 기준으로 비교한 결과는 다른 연령대와는 대조적으로 80대 이상의 고령은 10년 만에 3배로 급증했다. 이는 고령에서 고도난청을 가지고 보내는 여생이 길어졌음을 보여주었다.

논문의 저자인 고려대 안암병원 이비인후과 임기정 교수는 “난청이 심해지기 전에 빠른 진단과 치료, 청각재활을 통해 진행을 늦추고 난청을 극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고 교신저자인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정종우 교수는 “급변하는 사회구조에 따라 급증하는 고령의 고도난청 환자들을 위한 국가적 지원과 사회적 이해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논문은 ‘대한민국 고도난청의 유병률: 전국 인구 기반 연구 (2006-2015)’을 통해 발표됐으며 네이처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