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 감마나이프센터는 17일 최첨단 방사선 감마나이프 수술 장비 ‘아이콘 (Icon™)’ 개소식을 갖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이 장비는 우리나라에 다섯 번째로 도입된 것. ‘아이콘’은 방사선 수술 장비인 감마나이프의 가장 최신 모델로, 기존의 장비에 비해 환자의 편의성과 치료 효과를 크게 높인 장비다.

기존의 감마나이프 수술은 수술 전 환자의 머리를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을 주로 써왔는데, 이 방식은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큰 부담이었다.

하지만 아이콘은 ‘안면 마스크’를 이용해 환자의 머리를 고정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통증이 발생하지 않으며, 방사선 조사 시간도 줄어 환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 감마나이프에 장착된 콘빔 CT로 치료 직전에 영상을 다시 촬영하여 치료 부위를 확인하고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종양의 크기가 비교적 크거나 종양이 위험한 부위에 위치한 경우에 1회 감마선 치료를 하게 되면 방사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2-5회에 걸쳐 나누어 치료하는 분할 방사선수술을 해야 한다. 과거에는 분할 방사선수술을 위해 나사로 고정한 뇌정위틀을 쓴 채로 며칠 입원해 치료 받아야 했지만 아이콘으로 치료할 경우 안면마스크와 콘빔 CT를 이용하여 입원하지 않고 편안하게 통원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발생 가능한 방사선 부작용 또한 최소화하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세혁 감마나이프센터장(신경외과)은 “아이콘의 도입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 전략을 세울 수 있고, 발생 가능한 방사선 부작용을 최소화 하면서 환자 만족도와 치료 효과를 동시에 높일 수 있게 됐다”며, “그동안 감마나이프 수술을 1200례 이상 시행하면서 쌓아온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