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부터 집도의인 흉부외과 유재석 과장, 수술을 받은 임영순(가명·여·93세)씨, 주치의인 심장내과 정지현 과장, 이수연 과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세종병원>

심장전문 세종병원 유재석 흉부외과 과장팀이 93세 초고령 환자의 심장수술을 성공해 화제다.

이번 수술은 가슴뼈를 열지 않고, 새 판막으로 교체해주는 비봉합대동맥판막치환술을 성공한 것으로 초고령 환자도 심장 수술로 건강하고 의미 있는 여생을 보낼 수 있게 됐다.

임영순(여·가명) 환자는 고령의 나이와 고혈압으로 인한 퇴행으로 대동맥 판막이 굳어 있는 상태였으며, 폐 부종과 함께 폐에 물이 차 숨이 차는 증상을 보이고 있였고, 타 병원에서 몇 차례 치료를 받았으나 증상이 악화되고 있던 상황이었다.

임 씨의 진단명은 심한 대동맥판막협착증. 워낙 고령이라 수술이 부담스러웠으나 반드시 수술을 해야 치료가 되는 질환이었다.

유재석 과장은 환자가 골다공증이 있고, 고령인 점을 감안해 수술 시 출혈이 적고, 염증의 위험을 최소화하며, 회복이 빠른 최소 침습 절개 심장 수술 방법을 통한 비봉합대동맥판막치환술을 시행했다.

고령의 나이라 심장이나 다른 근육 조직이 약한 상태였고, 출혈도 많았으나 가슴뼈를 열지 않고, 우측 갈비뼈 사이 근육만을 절개하는 최소 침습 방법으로 진행했기에 큰 문제 없이 수술을 마쳤다. 임 씨는 합병증 없이 회복을 거쳐 지난 2일 건강하게 퇴원했다.

유재석 과장은 “심장 질환을 제외하고는 환자가 비교적 건강한 상태였기에 수술을 시행할 수 있었고, 실제로 수술과 재활치료를 잘 견뎌내 건강하게 퇴원할 수 있었다”며, “비봉합대동맥판막치환술은 기존의 판막 수술에서 반드시 필요한 봉합 과정이 없고, 우측 갈비뼈 사이의 작은 절개 부위로 시행하는 최소 침습 심장 수술을 적용하기가 비교적 쉽고, 용이하며, 안전하다”고 말했다.

이어 “신체 나이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나이 자체는 이제 더 이상 심장 수술에 걸림돌이 되지 않으며, 비봉합대동맥판막치환술은 고령의 환자에게 심장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병원은 91세 심근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관상동맥우회술 성공, 급성 대동맥 박리를 앓고 있는 91세 환자의 인공혈관치환술 성공 등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 고령의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수술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