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대한약사회가 지난 29일 편의점 판매 상비약 확대 저지를 위한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를 개최한데 대해 약사회의 이기주의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날 궐기대회에서 약사회는 편의점 판매 상비약 확대 저지를 비롯 기업형 면대약국 척결, 화상투약기 도입 저지 등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약사회는 궐기대회를 통해 국민건강 수호를 내세웠지만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가 주된 내용이었으며, 이는 국민의 의약품 접근성과 편리성을 가로막는 약사회의 이기주의라고 비판하고, 약사회가 국민의 건강을 위한다면,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 반대를 외치며 국민 의약품 접근성과 편의성을 가로막지 말고 의약품 재분류 등을 위해 나서라고 촉구했다.

또한 정부도 유약한 태도로 갈등을 키우지 말고, 국민을 위해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조정 심의위원회 상설화, 의약품 재분류 등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하고, 특히 8월 8일 열릴 예정인 안전상비약 심의위에서 지사제, 제산제, 항히스타민, 화상연고 4개 품목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약사회가 판매 중지를 요구하는 약품은 ‘타이레놀 500mg’, ‘판콜에이정’이라며, 심평원에서 발간한 ‘2016년 완제의약품 유통 통계집’ 중 16년 안전상비의약품 공급현황에 따르면, 이 두 제품은 편의점 상비약 판매액의 1,2위를 차지하는 약품으로 전체 공급액의 54.6%의 차지할 만큼 국민이 필요할 때 손쉽게 찾는 의약품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 약품에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면 식약처 등 의약품 관리체계에서 판매 중지 등을 나서야 하지, 단순하게 편의점 판매 품목에서만 제외해달라는 것은 가장 많이 팔리는 의약품을 편의점에서 판매를 막고 약국에서만 판매 하겠다는 심산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약사회는 명분 없는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 반대를 멈추고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 봉사하길 바란다고 밝히고, 정부도 수수방관 하지 말고, 판매 확대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천명하고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집행할 것을 촉구했다.

만약, 8월 8일 안전상비약 심의위에서 국민의 의견에 반하는 결과가 나온다면, 경실련도 국민 설문조사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