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과 뷰노 이예하 대표, 필립스코리아 김영준 부사장이 협약식이 끝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 생체신호만으로 질병을 예측하고, 진단할 수 있는 방안찾기에 나섰다.

병원은 24일 인공지능 기반 의료 데이터 분석 기업인 뷰노(대표 이예하), 헬스 테크놀로지 선도 기업 필립스코리아(대표 도미니크 오)와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식에는 박진식 이사장, 이예하 대표, 필립스코리아 김영준 부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세 기관은 생체신호를 활용한 인공지능 예측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혜원의료재단은 병원에 축적된 생체 신호 데이터 및 의학 자문 제공 및 개발된 알고리즘의 검증하고 ▲뷰노는 제공된 생체 신호 데이터를 바탕으로 딥러닝 기법을 이용하여 예측 알고리즘 개발 ▲필립스코리아는 전체 환자의 빅데이터를 한곳에 수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 세 기관의 공동 연구는 필립스코리아의 데이터 수집 플랫폼인 Data Warehouse Connect(DWC)를 통해 0.002초 간격의 연속적인 웨이브 파형까지도 온전하게 저장함으로써,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에 사용될 데이터의 질을 높였다. 그동안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생체신호(심전도, 혈압, 맥박, 호흡 등) 데이터를 연구에 활용한 사례는 기존에 많았지만, 대부분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측정한 숫자 데이터 일부를 사용한 것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형성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신 연구기법이자 알파고를 만들었던 딥러닝을 통해 환자의 상태 변화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를 거쳐 보다 정밀한 환자 예측 알고리즘이 개발되면 환자의 상태 악화 시, 심정지, 패혈증, 중환자실 재입실 등의 응급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의료의 질을 향상하고, 환자의 안전 및 빠른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예하 대표는 “현재 진행 중인 심정지 사전 예측을 뛰어넘어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확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세 기관의 협력으로 성공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준 부사장은 “이번 연구 협력에 자사의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기술력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구축될 환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안전하고 정밀한 환자 관리를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진식 이사장은 “세 기관의 신뢰와 역량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발휘해 기존 연구에서 진일보한 결과를 도출해내기를 기대한다”며, “의료 IT가 주목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서 대한민국의 의료 IT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고, 신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