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재찬 과장

보건복지부가 응급실 폭행에 대한 대책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관련 학회나 현장 목소리를 듣는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박재찬 과장은 11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응급실은 의료인이 폭행을 당할 경우 당장 환자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간다”며, “분초를 다루는 응급환자들의 건강과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상당히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6일 경찰청에 관련 공문을 보내고 직접 본청을 방문해 응급실 폭행의 심각성을 전달하고 아쉬움을 많이 표했다“고 전했다.

박 과장에 따르면 경찰은 “형사적 절차가 필요한 것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지연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점은 억울하다”고 해명하고 “경찰도 응급실 폭행에 대해 상당히 우려하고, 최대한 엄정대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응급의학회와는 12일 만나 응급실 폭행 사건 후속조치와 함께 응급실 안전요원배치 등을 비롯 다양한 대책들을 논의하기로 했다.

박 과장은 “경찰 상주 주장에 대해선 2000명 이상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고 밝히고, “법·제도적 측면은 크게 강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법을 더 강화하는 것만이 능사인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신 올바른 응급실 문화를 위해 홍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응급실에 갔을 떄 어떻게 이용하고 불만이 많은 대기시간, 다음 절차에 대한 정보를 주는 등 응급실 이용문화에 대해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폭행 부분은 엄벌한다는 점을 분명히 강조해 의료기관에 배포, 환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너무 제도적으로 접근하다보면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으로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박 과장은 “국회가 열리면 국회차원에서 세세하고 구체적인 입법조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응급실 폭행에 대해 복지부는 기본적으로 엄정대응에 나서면서, 응급의학회 등과 소통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