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기호 이사장

“국가건강검진항목에 안저검사가 생애주기검사로 반드시 필요하다. 황반변성, 녹내장, 백내장 등 3대 실명질환을 안저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다. 관련 기관과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국민에게 가까이 가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다.”

7월1일부터 3년의 임기를 시작한 박기호 대한안과학회 이사장(서울대병원)은 “눈 건강 관련 잘못된 정보들이 많고 조기에 발견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한데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면서, 눈의날 행사 등을 통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학회의 가장 큰 역할 가운데 하나인 학술대회를, 머리와 가슴에 충만감을 느끼며 귀가할 수 있는 ‘가보고 싶은 학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던 추계학술대회를 코엑스로 옮겨, 많은 안과학회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이냐, 질이냐를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많은 회원들이 참여해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회원 간 소통이 이뤄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위에서 대학 교수뿐만 아니라 개원가 의사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학술대회에 정말 잘왔다”는 생각을 갖도록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좀 더 국제화된 안과학회가 되도록 하는 것도 현안중 하나로 꼽았다.

이미 안과학회 논문의 양과 질은 세계적으로 탑 5에 들어가 있고, 5개 분야(망막, 녹내장, 각막, 소아안과, 성형안과분야)는 세계적 수준에 있지만 국제적 위상은 그렇지 않은 상황. 이 때문에 학회는 국제학회 유치, 스피커 추천, 젊은 의사들의 국제학회 영어발표를 늘려나가도록 지원키로 방향을 잡았다.

장기적 사업이라는 측면서 이사장 임기를 2년에서 3년으로 늘린 이유와도 무관치 않다.

전공의 근무시간 주 80시간에 대해서도 아쉬움도 있다. 안과는 외과 영역으로 눈을 수술하는 진료과라는 것. 박 이사장은 4년 수련을 받아도 주 80시간인 상황에서는 수련교육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4년 수련을 마치면 어느정도 백내장 수술 술기는 갖춰야 하는데 JCI 인증을 보면 전공의는 직접 집도를 해서는 안된다고 되어 있다”면서 “어떻게 보면 이것은 모순으로 점점 전공의들이 수술 술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학회는 백내장 수술 시뮬레이션 기기를 최근 2대 도입, 전공의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이 기계를 이용해 전국에 있는 전공의들이 우선 환자를 수술하기 전에 기기로 술기를 익히도록 하겠다는 것.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전공의 수련에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박 이사장은 “인공지능, 홍채인식, 가상현실, 빅데이터, 맞춤의료 등은 이미 우리의 생활 가까이 와 있듯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과 미래 의료환경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학회는 이러한 거대한 전환에 함께 하고 우리의 우수한 인재들이 국내를 넘어 의료와 연구분야를 국제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