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 관련 단체들은 천문학적인 국가재원이 투입되는 의학교육기관의 설립은 즉흥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며, 정부가 지난 4월 밝힌 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13개 의학교육 관련 단체로 구성된 대한의학교육협의회는 22일 오후 2시 의협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최대집 의협 회장, 장성구 대한의학회장, 김영창 한국의학교육평가원장, 최명식 기초의학협의회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협의회는 정부의 공공보건의료의 강화 필요성에 동의하지만 정부가 공공의료대학 설립의 명분으로 제시한 공공의료대학의 신설을 통한 의료 인력의 공급 확대가 의료 취약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인가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대했다.

지난 수십 년간 누적된 공공의료의 제반 문제들이 작금의 지방 의료의 황폐화를 초래했다며, 정부는 공공의료대학의 설립을 서두르기보다는 공공의료 취약성의 원인 파악과 해결방안을 위해서 지난 17년 동안 세우지 않았던 보건의료발전계획을 우선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부실한 의학교육의 피해가 학생 자신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비롯한 사회적으로 얼마나 문제가 되었는지는 서남의대 폐교 사태를 통해서 경험했다며, 천문학적인 국가재원이 투입되는 공공의료대학의 성급한 설립보다는 먼저 양질의 의사를 양성할 수 있는 제도를 확립하고, 그 안에서 배출되는 의사들에게 공공의료에 대한 소명의식을 심는 것이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다각화되고 전문화되어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모든 전문 인력의 양성이 이렇게 편협 된 사고방식에 의하여 추진된다면 제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미증유의 소용돌이를 어떻게 극복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협의회는 의학교육기관 설립 초기부터 부실 교육을 방지하고 수월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미국과 영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신설 의학교육기관은 평가인증을 통과해야만 학생을 모집할 수 있는 평가인증제도 도입과 더불어 법제화를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