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NMC)에 난임으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 완화와 산전·후 우울증 개선을 돕는 ‘중앙 난임·우울증 상담센터’가 20일 설치된다.

중앙 난임·우울증 상담센터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위탁을 받아 NMC 공공의료사업단에 새롭게 신설되는 조직으로 󰋾난임 환자와 임산부를 위한 상담 및 정서적 지원 󰋾권역센터의 표준화된 업무 가이드라인 개발 보급 󰋾지역사회를 위한 난임·우울증상담 교육 및 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상담센터 개소를 통해 난임 및 임신·출산 관련 의료적 시술지원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정서적·심리적 건강까지 살피는 세밀한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중앙 난임·우울증 상담센터 최안나 센터장(국립중앙의료원 산부인과)은 “매년 약 20만 명 이상이 난임으로 진단되고 이 중 약 60% 이상이 고립 및 우울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특히 산후우울증은 산모의 10-20%가 경험할 수 있는 질환으로 영아 살해 후 자살이라는 최악의 결과를 낳을 수 있고, 산전·후의 정서적 어려움은 산모와 태아 모두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예방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중앙 난임·우울증 상담센터는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인 검사실, 상담실, 집단요법실 등을 갖추고, 전문 의료진 및 상담전문가를 중심으로 진단, 상담, 치료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개인적인 문제로 여겨졌던 난임 및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정서적 어려움을 국립중앙의료원도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쁘다”면서 “난임 환자, 임신부, 산모에 대한 의학적·심리적 지원을 즉시, 또 적절하게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은 사전배포한 인사말을 통해 “이번 중앙 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인천과 대구, 전남에서도 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광역·기초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보건소, 의료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 난임·우울증 상담센터’ 개소식은 20일 오후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 2층 스칸디아홀에서 진행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