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우철 원자력병원장이 미국임상종양학회서 우리나라의 다기관임상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젊은 연령의 유방암 환자에게 항암치료 후 추가적으로 난소기능 억제 치료를 하는 것이 유방암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노우철 원자력병원장은 6월4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 ASCO에서 이같은 결론에 도달한 2009년부터 8년간 우리나라 34개 기관이 참여한 다기관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한국유방암학회 주관으로 시행된 것으로 연구팀은 유방암이 있는 폐경 전 환자 1483명을 대상으로 항암치료 후 타목시펜을 5년간 적용한 그룹과 타목시펜 5년 및 난소기능억제 2년을 동시에 적용한 그룹으로 구분해 5년 무병 생존율과 전체 생존율을 추적했다.

분석결과, 난소기능을 억제한 그룹에서 5년 무병 생존율은 91.1%, 5년 전체 생존율은 99.4%로 각각 나타나 난소기능 비억제 그룹에 비해 생존율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 한국 의료진이 국내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한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이번 연구는 폐경 전 유방암환자 호르몬 치료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기존 치료의 패턴을 바꿀 수 있는 연구결과로 국제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