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의사회(회장 장유석)는 다섯 번째로 캄보디아의 의사 ‘샘 마리넷(Sam Marneth)’씨를 초청하여 지난 3월 4일부터 3개월간 안동병원에서 의학연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샘 마리넷(Sam Marneth)’씨는 캄보디아 프레아비헤아르(Preah Vihear) 주립의료원 소속 의사로 안동병원 심전도 검사와 판독, 심장초음파 검사·판독 등의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으며, 관상동맥 조영술과 중재술, 심장전기생리검사, 심장박동기 삽입술 등까지 참여하며 다양한 케이스를 접하고 있다.

또한, 샘 마리넷(Sam Marneth)씨의 초청 연수는 지난 3월 4일부터 3개월간을 소화하고 보다 깊이 있는 연수교육을 위해 오는 7월 24일부터 3개월간 추가 연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경상북도의사회는 해외의료봉사를 진행한 첫 해부터 의례적 의료봉사 형태를 탈피하고 근본적인 도움을 주기위한 일환으로 매년 캄보디아 의사를 초청하여 교육비와 항공 및 체재비 등 일체를 지원해 연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긴 안목으로 현지인들에게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의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 결과이다.

해외의료봉사 첫해에는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의 협조를 얻어 캄보디아 왕립군의과학연구소 ‘만 쿵(Man Kung)’씨를 초청하여 2014년 3월 1일부터 2개월 동안 연수교육을 진행했고, 두 번째로 ‘키 왓타낙(Ky Watdanak)’씨를 초청하여 2014년 7월 27일부터 동국대학교 경주병원 내과에서 6개월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2016년에는 프레아 비헤아르 주립 의료원에서 근무 중이던 ‘초우 포니나(Chou Ponina)’씨를 초청하여 2016년 8월 1일부터 6개월간 동국대학교 경주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연수를 실시했으며,. 2016년 11월 1일 캄보디아 보건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멘 판하(Men Panha)씨를 초청하여 3개월간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에서 당뇨 질환에 대한 연수를 진행했다.

장유석 회장은 “초청 연수 프로그램은 해외 의료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현지 공공의료기관에 근무하면서 생명과 직결된 의과의 성실성이 보장된 의사를 매년 1명씩 선발해 지원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업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하였다.

경상북도의사회는 오는 7월 19일부터 80명의 봉사단을 이끌고 샘 마리넷(Sam Marneth)씨가 근무하는 캄보디아 현지를 방문해 의료봉사를 펼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