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이 5일 본격 시동을 건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4일 “이 사업을 추진할 실무추진단의 구성, 운영계획, 사업의 쟁점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제1차 회의를 5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은 의약품·의료기기 등 인허가 또는 신의료기술평가 이후 의료현장에서 사용되는 의료기술 간 효과를 비교·평가하고, 의료기술의 근거를 산출하는 공익적 임상연구 사업으로, 지난 4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2019년부터 2026년까지 8년간 총 예산 1840억 원 규모로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실무추진단은 민·관합동협의체로서 환자, 임상연구 전문가,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정책 유관기관 관계자 등 14인으로 구성됐다. 단장은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이 맡는다.

추진단에 환자단체와 시민단체 대표가 참여해 사업 내용에 환자와 가족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한 덤이 눈에 띈다.

실무추진단은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이 발족되기 전에 사업 내용을 구체화하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실무추진단은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운영위원회와 사업단의 운영·관리방안 △공익적 임상연구에 환자 참여 보장 방안 △보건의료정책과 공익적 임상연구 간의 연계성 강화 방안 △사업단장 공모 △2019년 임상연구주제 수요조사 방안 등을 마련하는역할을 하게 된다.

양성일 실무추진단장(보건산업정책국장)은 “실무추진단에 환자단체와 시민단체 대표가 사업 준비에 참여함으로써 기존 의료인과 전문가 위주로 추진되던 임상연구의 관점을 환자와 일반 국민의 시각으로 전환하는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실무추진단은 운영위원회가 구성되는 올해 12월까지 운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