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장기요양기관의 올바른 청구문화 확산을 위하여 장기요양급여비용을 모범적으로 적정하게 청구하는 우수기관인 청구그린(Green)기관을 300개소로 확대 선정했다.

청구그린(Green)기관은 장기요양급여비용 환수금 미발생 등 자격기준 5항목을 충족하는 기관 중 선정기준 상위 기관을 대상으로 선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됐다.

작년에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기관을 대상으로 200개소를 선발하여 1년간 58개의 기관이 선정취소 되었고, 142개의 기관이 운영 중이었다.

올해에는 입소시설 83개소, 공동생활가정 4개소, 주야간보호 13개소를 포함한 158개소를 확대 선발하여 총 300개 기관을 운영하며, 청구 그린기관은 작년 말 기준으로 전체 3만여개 청구기관 중 상위 1%에 해당한다.

공단은 청구그린(Green)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에게는 청구그린기관 현판수여, 기획현지 확인심사 제외 및 홈페이지 홍보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올바른 청구문화 확산을 위해 타 장기요양기관에게 청구노하우를 공유 · 전파하여 기관청구업무가 상향평준화 되도록 지원한다.

또한, 청구그린(Green)기관으로 선정된 후라도 행정처분이 발생되는 등 취소여건이 발생할 경우 선정을 취소하여 청구그린기관이 타기관의 모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장기요양기관들이 청구그린기관 선정여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청구그린기관 확대가 장기요양기관들에게 스스로 정확하게 청구하려는 자율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여 올바른 청구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청구그린(Green)기관으로 선정된 기관 명단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http://www.longtermcare.or.kr) 기관검색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