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수정 3번 및 시험관시술 4번에도 임신에 실패한 국내 한 산모(36세)가 자연임신에 성공, 최근 건강한 아기를 출산했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은 지난 2016년 국내 최초로 나프로 임신법(자연임신요법)을 도입한 후 지난해 3월 첫 출산에 이어 5월 4일 나프로 열다섯번째 아기(남아, 3.19kg) 출산에 성공했다.

나프로 임신법은 자연적 임신(natural procreation)의 합성어로 여성 스스로 질 점액을 관찰해 배란일을 예측하고 배란관련 호르몬 변화를 감지하여 최적의 가임상태를 이용하여 자연임신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국내 최초로 나프로임신센터(센터장 이영)의 문을 연 여의도성모병원은 현재 진행 중인 157쌍에서 42명이 45건 임신(중복임신 3건 포함)에 성공했다. 임신 성공률은 28.7%로 체외수정 성공률과 비슷하거나 높다.

특히 이번에 출산에 성공한 양씨(36세)는 결혼 6년차로 2015년부터 3회 인공수정을 비롯하여 2016년 4회 시험관 시술 등 총 7차례에 걸쳐 임신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불규칙한 생리주기와 연이은 보조생식술 실패 등으로 2017년 4월 나프로 임신센터에서 나프로임신법을 시작했다. 점액관찰법을 통한 기록으로 지속적인 점액 분비로 인한 가임기 확인의 어려움, 무배란 등의 증상을 확인했고 5개월 간의 치료 끝에 네 번째 생리주기에 임신에 성공했다.

생리주기가 34~48일로 불규칙하였으나 나프로임신법을 통한 최적의 가임기를 발견, 이를 이용하여 임신에 성공한 것.

산부인과 이영 교수는 “시험관시술 등 인공수정에 실패한 경우 산모들이 겪는 육체적·정신적 피해가 커지는데 산모의 강력한 의지와 나프로임신법의 조화로 건강한 아이를 분만했다”면서“나프로임신법은 난임의 극복뿐만 아니라 산부인과적인 건강을 관리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평생 여성 건강관리법으로서 향후 국내 보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