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길재단이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청에 조성 중인 브레인 밸리의 핵심 시설인 ‘뇌질환센터’가 완공돼 25일 준공식을 가졌다. 뇌질환센터는 뇌 연구를 위한 초정밀 11.74T MRI 및 붕소중성자포획치료기(A-BNCT)가 설치되고 임상시험을 위한 시설이 구축된다.

가천길재단 산하 BRC(Bio Research Complex) 주식회사는 이날 박인숙 국회의원, 전성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다원시스 박선순 대표이사,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 등과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 등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

BRC 주식회사는 2016년 11월 연구3동 착공식을 갖고 브레인 밸리 조성 사업의 시작을 알린 바 있다. 1년 5개월 여 만에 개최된 준공식에서는 그간의 경과보고 및 공사를 위해 헌신해 준 유관기관에 대한 감사패가 전달됐다.

뇌질환센터는 비알씨 주식회사가 길병원과 함께 조성 중인 브레인 밸리 내 연구시설 및 임상시험센터로 초정밀 MRI와 중성자를 이용한 암치료기 개발을 중심으로 조성될 브레인 밸리의 가장 핵심적인 시설이다.

뇌질환센터는 연면적 6950㎡(2105평), 지하2층, 지상 3층 규모로 지하2층에는 11.74T MRI가 설치되고 지하 1층에는 가속기 기반 붕소중성자포획치료기인 A-BNCT가 설치된다. 또 지상층에는 뇌질환센터 연구실 및 임상시험센터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뇌질환센터에 설치될 11.74T MRI의 중요 부품인 초전도 마그넷은 이탈리아 ASG사에 의뢰하여 제작 중이며 RF 코일을 포함한 나머지 핵심 영상시스템은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A-BNCT는 일부 시설 설치를 마치고 가속기의 성능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비알씨와 길병원은 내년 상반기 A-BNCT의 임상시험 돌입, 2019년 11.74T MRI 설치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뇌질환센터는 뇌와 관련해 최고 사양의 MRI 및 MRI-PET 진단 기계를 이용한 진단, 임상허가를 위한 임상시험 및 A-BNCT를 이용한 난치성 암의 치료까지 한꺼번에 원스톱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기존의 연구소나 병원과는 크게 차별화됐다.

특히 11.74T MRI는 3.0T MRI보다 1만배 더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등 분자단위의 초정밀 뇌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A-BNCT 개발사업은 기존 치료법과 비교하여 방사선 피폭이 훨씬 적고 뇌 및 두경부 관련 암이나 재발암 환자에 효과가 큰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원시스의 합작법인인 ㈜다원메닥스가 길병원, BRC와 함께 추진 중이다.

이태훈 가천대 길병원 의료원장은 “브레인 밸리에는 세계적으로 유수한 기업들이 투자 유치를 희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브레인 밸 리가 인천을 세계적 바이오 허브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브레인 밸리 조성 사업의 성공을 위해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