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기획재정부에서 주최한「2017년도 공공기관 협업과제 최종 평가」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정부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한 건강보험 증명서 등 민원서류 자동 발급 서비스 제공’을 공공기관 협업으로 추진하여 최우수과제(기관)로 선정됐다.

그 동안 건강보험 증명서는 공단 홈페이지, 4대보험 통합징수포털(https://si4n.nhis.or.kr), 정부24, 웹EDI, M건강보험(모바일 앱)과 인근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이용이 어렵거나 공인인증서를 분실한 경우에는 부득이 인근 건강보험 지사를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신청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고자 지난 1년간 공단은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사회보장정보원, 국민연금공단과 협업을 추진하여 전국 시‧군‧구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3,600여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건강보험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특히, 행정안전부는 정부 고시를 개정하여 건강보험 증명서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협업했고, 시청이나 강남대로 등에 설치된 전국 150여개의 옥외 전광판을 통해 국민께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가능한 증명서는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5종,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총 7종이며, 전국 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연중무휴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