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분야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20일 개소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9일 “이 센터는 보건산업 분야의 혁신·도전적 창업을 촉진하고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창업기업들을 전 주기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바이오벤처(의약품·진단 분야) 창업이 2000년 108개에서 2016년 230개로 크게 늘었다. 또 2016년 바이오·의료 분야에 투자된 벤처자금은 4686억 원으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제조 959억원, 서비스 4062억 원 부문 투자액을 뛰어 넘었다.

이러한 바이오 창업 성과를 확산시키고, 보건산업 분야 창업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복지부는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를 개소하고 창업기업들을 전 주기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기술스카우터가 우수 아이디어(기술)와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PM(프로젝트 매니저)은 시제품 제작, 특허 전략 및 제품화 컨설팅 등 사업화 전 과정을 밀착 관리‧지원한다.

또한 기술을 거래하거나 기업을 매각할 때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기술에 대한 가치평가도 지원한다.

둘째, 창업기업이 겪는 자금이나 기술, 판로개척 등 문제를 해당 분야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한다. 또한 의료인과의 만남을 통해 서비스나 제품의 상용화 전략 등에 있어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차적으로는 외부 협력기관(30∼40개)의 상주 전문가 컨설팅을, 2차는 보다 심층적 상담이 필요한 경우 등은 분야별 전문가 400여명을 활용해 예약시스템으로 운영하는 1:1 상담에 나선다.

셋째, 신의료기술평가, 건강보험 등재 등 의료기기 인허가 절차 상담을 통해 신속한 제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국내 제약기업에게 해외 시장 진입에 필요한 인허가 등 규제와 마케팅에 대한 해외제약 전문가(중국, 중동 등) 컨설팅도 한다.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는 서울역 인근에 위치하여 전국에서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연구소·대형병원 등이 인근에 자리잡고 있어 소통과 협업의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연구개발(R&D) 결과물이 혁신적 기업의 창업과 성장, 그리고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 순환적 보건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개소식에 이어 창업기업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창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