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외과초음파학회는 오는 4일(일) 송도에서 ‘2018 대한외과초음파학회 초음파연수강좌’를 개최한다.

기존의 춘추계학술대회 때 진행되는 hands on 세션은 초음파 진단에 관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 이번 연수강좌는 외과의사가 초음파 유도 하 시술을 통해 좀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초음파 유도 하 수술을 하는 외과의사가 늘어나고 있고 수술 중 초음파 장비가 첨단화 되어감에 따라 최소침습적 수술의 빈도가 점점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초음파 연수강좌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학회 박일영 회장(가톨릭의대 외과)은 “외과 의사들이 직접 수술 중 초음파를 실습해볼 수 있는 연수강좌는 외과초음파에 대한 지식함량 및 학문적 교류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회의 박해린 총무이사는 (강남차병원 외과)는 “우리나라 최초로 내시경 초음파, 복강경 초음파, 그리고 혈관 내 초음파에 대한 연수강좌를 진행한다”면서 “이번 강좌는 캐논(도시바) 초음파, BK 초음파, 알피니언 초음파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루어지게 됐다”고 강조했다.

프로그램은 ▲내시경 초음파를 이용한 위 점막 절제술, ▲복강경 초음파를 사용한 간, 췌장 절제술, ▲혈관 초음파를 이용한 대정맥 필터삽입 및 혈관 내 초음파 사용으로 총 세 개의 연수강좌가 진행된다. 실습은 각 파트 당 2개씩의 module로 구성되어 각 4명씩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며 현장에서 교수들이 tutor로 참여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