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의료계 등 공급자 측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협의에 이어 가입자의 의견 수렴에 나서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를 위해 협의체를 본격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일 상견례 성격의 첫 회의에 이어 23일 두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그간 시민사회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추진에 대한 지지와 관심을 표명해 왔다.

이에 복지부는 15개 노동‧시민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건강보험 가입자단체와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참여단체는 무상의료운동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한국노총, 참여연대, 건강세상네트워크, 경실련, 내가만드는복지국가, 보건의료노조, 새로운사회연구원, 건보공단노조, 건강권실현보건의료단체연합, 약사미래준비모임, 행동하는의사회,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등이다.

협의체는 지난 2일 첫 논의에서 보장성 강화대책 추진현황, 비급여의 급여화 추진계획, 의료계 동향 등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의 그간 추진경과에 대해 논의한 뒤 협의체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제2차 회의는 가입자단체에서 민주노총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등 8명, 복지부에서 노홍인 건강보험정책국장 등 3명이 참석했다.

복지부는 건강보험 종합계획 수립 추진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의정 협의 진행상황을 공유했다.

가입자 단체는 건강보험 보장성을 OECD 평균 수준까지 높이고, 지불제도와 전달체계 개편 등 낭비 없는 지출구조를 마련하며, 예비급여도 본인부담상한제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 등 건강보험 보장성 관련 기본원칙을 제시했다.

3차 협의체는 3월9일 개최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