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건강보험공단,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서울시, 양천구 등에서 22명이 파견돼 이대목동병원에 대한 대대적인 현지조사가 시작했다.

조사는 21일부터 28일까지 계속된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사망원인 발표 이후 경찰조사 결과를 본 후 최종 입장을 밝힐 예정이던 관계당국이 일정을 앞당겨 대규모 조사에 나선 것으로 그 배경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병원 관계자는 “병원이 사망책임을 인정한 만큼 관계기관이 대거 참여해 종합적이고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이해된다”면서, “빠른 결과 발표로 유족측의 아픔을 위로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한 뒤 현지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대목동병원은 지난 8일 사망책임을 인정하고, 이러한 불행한 사고가 그 어느 곳에서도 재발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민·관 합동 TF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을 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보건복지부가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이 있었지만 그동안 이 사건에 대한 각 계의 검토가 진행됐고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해 왔다”면서 “협의 내용을 토대로 이번에 대규모 현지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현지조사가 시작된 상황에서 결과 발표 시점을 예정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경찰조사 결과 이전에 발표할 지, 아니면 경찰조사 발표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뒤 최종 발표할 지도 현재 정해진 바 없다는 것이다.

의료계와 병원계는 관계 당국의 해당 교수와 전공의에 대한 무리한 수사를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으며, 대한전공의협의회의 경우 “당국이 해당 교수와 전공의에게 법적 처벌을 내린다면 단체 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이화학당은 지난 9일 이사회를 열어 20억원을 이대목동병원에 지원키로 의결했으며, 병원은 신생아중환자실 개선을 위한 공사비, 의료장비 확충, 약제과 항암조제실과 소아영양주사제 무균조제실 개선을 위한 공사 등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