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는 “수단 주혈흡충 및 소외열대질환(NTD)퇴치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수단 백나일州 Kosti市에 주혈흡충 및 NTD 관리를 위한 사업센터(SUKO Center)를 개소했다.

지난 5일 열린 개소식에는 이기석 주 수단 한국대사, Dr. Ismail Noai 백나일州 부지사, Dr. Tarig Beregia 백나일州 보건부장관, 배석진 신풍제약 수단지사(GMC) 대표, 한국 기생충관리 전문가팀, 지역정부 관계자,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기석 대사는 “수단 주혈흡충 및 소외열대질환퇴치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수단 중앙 보건부 및 백나일州 보건부 관계자의 노력에 감사하다”며, “사업센터가 장차 수단 정부의 자체적 질병 대응을 위한 콘트롤타워, 보건인력 양성의 요람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Ismail Noai 백나일州 부지사는 “KOICA의 지원사업은 매우 우수해 백나일州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더불어“60% 이상의 주민이 나일강 유역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만큼 백나일州에서의 지속적인 주혈흡충퇴치 활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월 18일부터 2월 9일까지 총 3회에 걸쳐 현지에 파견된 건협 기생충 전문가팀(서울의대 홍성태 교수, 충남의대 이영하 교수, 건협 정후근 국제협력부장 등) 5명은 파견기간 동안 수단 백나일州 및 세나르州 중증감염지역 주혈흡충 유병률 실태조사, 정수시설 점검, 신규 정수시설 건설지역 모니터링, 현지 사업수행 관계자 간담회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채종일 회장은 “금번 실태조사 및 사업센터 개원식을 통해 그 동안의 사업성과 확인 및 수단 내 한국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었다”며, “’금년에 수단 전국단위 주혈흡충 Mapping 및 로드맵 작성을 완료하고, 5개 마을에는 정수시설을, 10개 학교에 화장실 시설을 지원하여 백나일州 지역주민의 건강이 증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