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웅양)가 2018년말까지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우리기술로 누구나 건강한 사회 구현’을 비전으로 ‘건강수명 연장 및 헬스케어 일자리 창출’을 활동 목표로 정했다.

2015년 73세인 건강수명은 2020년 76세로, 2016년 79만명인 헬스케어 일자리는 2022년 100만명으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또 특위는 4차산업혁명을 견인할 수 있는 헬스케어분야 핵심프로젝트를 분야별로 선정하였으며, 민간주도․정부조력을 통해 △구체적 사업모델 마련 △시범사업 시스템 구축 △제도개선방안 등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7일 헬스케어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웅양)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특위 운영방향·핵심프로젝트 추진방안 등을 담은 운영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2차 회의에서 선정된 분야별 핵심프로젝트는 특위 위원과 정부부처 등이 함께 제안한 과제 중에서 위원들의 논의를 거쳐 결정됐으며, 앞으로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추진방안을 만들게 된다.

특히 민간위원이 제안한 ‘(가칭)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구축’ 과제를 핵심프로젝트로 선정, 개인동의 하에 수집된 데이터기반의 개인별 질병예측·상담을 제공해 국민건강 질 향상에 기여하는 등 민간주도 접근을 통해 사업화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키로 했다.

이 외에 스마트 신약분야는 부처별 협력이 필수적이고, 제약산업 강국이 되기 위해 시급히 추진해야할 과제를 우선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재창출 기반 조성 △스마트 임상센터 구축 과제를 민간중심으로 논의한다.

스마트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첨단 융복합 의료기기의 특성을 고려, 신속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 관련 제도 개선과 사용경험 확대, 구매촉진 전략 마련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계부처에서 추진중인 빅데이터 시범사업, 감염병·정신건강·만성질환 등 사회문제해결형 과제, 신약·의료기기관련 주요 기술개발 및 제도개선 과제 등도 특위에 보고, 논의결과를 정책에 환류해 갈 예정이다.

특위 위원들은 “헬스케어 분야는 건강․생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술확보-사업화-재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려면 특화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웅양 특위 위원장은 “헬스케어분야 주요 논의과제는 과제성숙도에 따라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매주~격주 논의를 통해 추진방안이 마련되거나, 관계부처 등의 보고안건을 심의하는 형태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특위 운영기간(1년)동안 논의된 프로젝트별 추진방안을 종합해 헬스케어 발전방안을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