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가 건강하고 안전한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를 위해 감염병 대응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국립동해검역소, 개최지역 보건당국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24일에는 외국인 관광객 중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의심증상 발생을 예상해 진행했으며, 25일은 올림픽 선수 및 국내 관광객에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발생에 대해 질병관리본부,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선수촌 의무실, 보건소,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이 강릉시 보건소에서 발생감시 및 상황전파, 역학조사, 기관 간 협조체계 등의 감염병 대응 훈련을 실시한다.

앞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및 호흡기감염병 대응 토론식 훈련은 2회 실시한 바 있다.

25일에는 또 국립동해검역소 주관으로 양양국제공항 입국자 중 신종감염병 의심환자 발생을 대비해 감염병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의심환자 검역조사 및 상황보고, 호흡기 검체 채취, 국가지정 격리병상이송 등 검역대응과 감염병 위기상황 시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점검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25일 강릉시 보건소를 방문해 현장훈련을 참관하고, 강릉시 보건소, 평창군 보건의료원 등의 감염병 대응 준비사항을 점검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번 현장훈련을 통해 정부·지자체·조직위 등의 관계기관 간 협조체계 및 감염병 대응 능력을 점검하고, 향후 대회 개최 시에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검역, 감시, 역학조사, 환자치료 및 이송 등 감염병 대응조치가 철저히 수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