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사건에 대해 대한감염학회·대한화학요법학회·대한소아감염학회·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등 감염관련 4개 단체가 24일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의 핵심은 안타까운 사건에 대한 감염관리전문가로서 깊은 책임을 느낀다는 것과 이번 사건은 의료시스템이 적절히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봐야한다는 것.

이들 단체는 성명서에서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 뒤, 질환의 중증도가 높고 침습적 시술이 많을수록 의료관련감염의 위험은 더욱 커지며 특히 중환자실은 의료관련 감염에 가장 취약한 곳이라서 더욱 철저한 감염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먼저 의료관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료기관에서 감염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어느 의료기관에서도 의료관련감염을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감염관리는 어느 한 사람, 하나의 과정, 한가지 요인이 아닌 의료 행위의 전반적인 과정과 관련 분야에서 제도적, 행정적 지원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결국 병원의 모든 구성원들 각자가 지켜야 할 의무가 있고, 감염관리를 위한 올바른 제도를 마련해야 하는 정부의 책임도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은 이러한 의료관련감염 발생을 방지하는 여러 체계가 적절히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건의 본질을 의료관련감염에 특히 취약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그동안 내재되어 있던 우리나라 의료관련감염 관리 시스템의 취약한 부분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이어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감염관련 학회가 병원감염 관리를 위한 시스템 보완과 적극적인 투자를 했지만 의료진과 국민이 느끼기에 아직 미진하다”며 “앞으로 의료관련감염을 줄일 수 있는 선진적인 시스템이 정착할 수 있도록 경제적 논리가 아닌 환자 안전 측면에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4개 단체는 “감염 및 감염관리 전문 인력 양성과 의료인의 의료관련감염 및 예방에 대한 교육도 더욱더 강화되어야 한다”면서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전문가 단체로서 우리나라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발전과 제도 개선을 위해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