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호 교수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심장근육의 기능 약화를 초래, 심부전 발병 위험도를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연세의대 내분비내과 강은석·이용호 교수팀은 19일 간과 심장기능 사이의 이같은 연관성을 처음으로 규명하는 연구성과를 거두었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최근 국제적인 소화기학술지인 유럽간학회지(Journal of Hepatology, IF 12.5)에 주목도 높은 연구결과로 편집자 의견(Editorial comment)과 함께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많은 수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이 질병 악화에 따른 간 합병증이 아닌 심장 및 심혈관질환이 주 사망원인이라는 점에서 출발됐다.

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자각증상은 물론 합병증도 없기 때문에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도 연구 배경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간에 지방이 정상수치에 5%이상일 경우를 지방간으로 정의하고 있다.

20여 년 전만 해도 국내 지방간 환자는 과음에 의한 알코올성 지방간 환자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4배 이상으로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가 많다. 대한간학회는 국내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를 전체 인구의 33%로 추정하고 있으며, 서구화된 식단과 운동부족에 의해 관련 진단환자 수는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연구팀은 세브란스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수검자를 대상으로 지방간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먼저 수검자들은 간 기능을 살필 수 있는 정밀 혈액검사, 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간의 지방량 및 탄력도를 측정하는 간 섬유화 스캔 검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살펴볼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 체내 조직이 기능발휘를 위해 소모하는 포도당 대사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 등을 선택한 특화 건강검진자 387명을 1차적으로 추렸다.

이후 정확한 연구를 위해 간염 등의 간질환과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갖고 있는 이들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308명을 조사군으로 확정하고 분석에 들어갔다.

분석결과 308명중 118명이 비알콜성 지방간(진단군)이었으며, 190명은 정상수준의 간수치를 보였다.

진단군은 체질량지수(BMI) 평균 26±3㎏/㎡로 정상군의 23±2.7㎏/㎡에 비해 높았다. BMI 25 이상인 비만군의 비율이 58:16%로 높게 나타났다. 고혈압 비율도 진단군이 정상군에 비해 47:33%로 높았으며, 당뇨병 비율도 24:13%로 역시 높았다.

PET 및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본 심장기능에 있어 진단군과 정상군 간의 차이가 많은 차이를 보였다. 심장초음파 검사 상 진단군은 정상군에 비해 심장기능 저하와 구조 변형이 확인됐다.

심장 수축기능을 보여주는 심장 박출량은 진단군과 정상군과 비슷했지만, 좌심실의 이완기능이 저하된 환자군의 비율이 정상군보다 진단군에서 1.9배 정도 더 많았다.

진단군의 좌심방 크기가 정상군에 비해 평균 1.2배(약 17%) 정도 컸다.

PET-CT 검사결과에선 진단군의 심장근육이 소모하는 포도당 흡수율이 정상군에 비해 평균 30%정도 적은 것으로 나타나, 심장근육의 대사 기능 활성화도가 상대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은석 교수는 “심장근육의 약화로 이완기능이 저하되면 이완기 심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전체 심부전환자의 절반이상이 이완기 심부전을 앓고 있을 정도로 그 유병율이 계속 증가추세”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간에 축적된 지방 축적량보다 간조직의 섬유화가 얼마나 더 진행됐는지가 이완기 심부전 발병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것을 찾아낸 점이라고 강조했다.

심장이완 기능 약화는 간조직이 탄력을 잃고 굳어지는 섬유화가 있을 경우 진단군이 정상군에 비해 2.3배 더 위험도를 지닌다는 것.

이러한 연구와 관련 세계적인 지방간질환 전문가인 영국 사우스햄튼대 종합병원 크리스토퍼 번(Christopher D. Byrne)교수는 편집자 의견(Editorial comment)에서 “지방간과 간섬유화가 심장 이완기 기능의 저하와 장애를 초래해 이완기 심부전의 주요 발병원인이 될 수 있음을 임상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규명한 연구로 높이 평가된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갖고 있는 국내 환자가 당뇨와 비만이 같이 있을 경우 이완기 심부전의 발병 위험도를 높일 지방간염으로 이환될 확률이 높다”며, “조기에 지방간을 발견해 이를 예방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