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추무진)는 17일 충북도청에서 충청북도, 청주시와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부지확보를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내용은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6,600㎡ 부지 확보를 통해 2018∼2020년까지 3개년에 걸쳐 제2회관을 건립, 첨단의료 교육 및 연구 등으로 활용하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서, 충청북도와 청주시는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제2회관 건립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기반시설 확보와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에 최대한 협조하도록 하고 있다.

추무진 의협 회장은 "제2 오송생명과학단지는 뛰어난 지리적 접근성과 식약처 등 보건의료 관련 부처가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 세종시에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중앙부처가 자리잡고 있는 등 이점이 많다. 이를 적극 살려 회원 권익증진과 협회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제2회관이 성공적으로 건립될 수 있도록 충북도청에서도 물심양면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추 회장은 "의협의 대내외적 성장으로 인해 지난 20년 동안 회원 수가 배로 늘어 13만명에 이르고 있고 현재 회관을 신축하더라도 10년 후에는 공간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연구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이 더 요구되며, 국토의 중심이면서 접근이 용이한 중부지역에 제2회관 부지가 필요하게 되어 오송부지 매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임수흠 대의원회 의장도 "사통팔달의 교통요지인 오송에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대한의사협회가 새로운 100년을 위해 도약하는 큰 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건상 위원장 또한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대한의사협회와 충청북도간 협력체계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의료정책연구소 및 의료기기교육센터 개설 등을 통해 오송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의협이 오송에 제2회관을 건립하다고 하니 오송이 제대로 주인을 만났다는 생각이 든다"며,  "오송의 주인이 의협이라 생각하고 세계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오송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범석 청주시장 직무대행 또한 "오송은 6개 보건의료 국책기관을 비롯하여 연구소, 기업 등이 집적되어 있는 교통의 요지일 뿐만 아니라 바이오헬스 산업의 중심지다"라며,  "청주시도 의협이 오송 제2회관 건립을 순조롭게 추진해나갈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 이번 협약체결은 지난해 개최된 제69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충청북도의사회가 장기 플랜 차원에서 '오송바이오밸리내 부지매입' 필요성을 제안하고 대의원들이 이를 승인한 후 지난해 10월 25일 개최된 123차 상임이사회에서 투자협약을 체결하기로 의결함에 따라 이뤄지게 된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한의사협회 측에서 추무진 회장, 임수흠 대의원회 의장, 김건상 회관신축추진위원장, 김숙희 기금관리분과위원장, 김록권 상근부회장, 김봉천 기획이사가 참여했으며, 충청북도의사회에서 조원일 회장, 홍종문 대의원회 의장, 안치석 부회장, 안광무 부의장이, 충청북도 측에서 이시종 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 권석규 바이오환경국장 등이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