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환자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2배 가량 높고, 대사증후군의 진단 근거인 복부비만·낮은 고밀도지단백(HDL) 콜레스테롤 농도도 우울증 발병 위험을 2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보훈병원 가정의학과 김은정 전문의는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자료를 활용해 20-60세 미만 성인 3812명(남 1621명·여 2191명)의 대사증후군 진단 요소와 우울증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발표했다.

이 내용은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이 12일 공개한 자료다. 제목은 ‘한국 성인에서 대사증후군 구성요소 및 대사증후군과 우울증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고혈압·고혈당·낮은 HDL-콜레스테롤·높은 중성지방 중 세 가지 이상의 위험인자가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대사증후군 진단을 받은 성인의 경우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최대 약 2배 늘었다. 대사증후군의 진단 근거에 속하는 복부비만과 낮은 HDL 콜레스테롤 농도도 우울증 발생에 기여했다. 남성 복부비만 판단 기준인 허리둘레 90㎝ 이상인 남성, 허리둘레 85㎝ 이상인 여성의 경우 우울증 진단율이 2.3배까지 높아졌다.

혈중 HDL 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아도 우울증 진단율이 2배 이상 증가했다. 낮은 HDL 콜레스테롤의 기준은 남성에서 40㎎/㎗ 미만, 여성에서 50㎎/㎗ 미만이다.

김 전문의는 논문에서 “최근 대사증후군이 뇌소혈관질환 발생의 독립적 위험인자란 연구결과가 나왔다”며 “혈관성 우울증 가설에 근거해 대사증후군이 우울증을 발생·악화시킬 수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