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의 자카비(JAKAVI, 성분명 룩소리티닙)가 진성적혈구증가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208주 REPONSE연구에서 장기 치료효과 및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12월 9일~12월 12일에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린 제 59차 미국혈액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SH)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RESPONSE 연구는 자카비와 기존 지지요법 (이하BAT, best available therapy)을 비교하여 자카비의 장기적인 효능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하고자 설계된 제3상 임상연구다. 무작위 배정, 오픈라벨 연구로 진행됐으며, 히드록시우레아(이하 HU)에 저항성을 보이거나 내성이 확인된 환자 222명을 대상으로 자카비(10 mg 1일 2회)와 기존 지지요법군(HU를 포함한 기존 약제 복용)에 1:1 무작위 배정 (자카비 치료군 110명, BAT군 112명)했다. 
 
자카비는 앞서 발표된 RESPONSE 연구 결과를 통해 32주, 80주에서의 효과와 안전성프로파일을 확인한 바 있다. 32주차에 자카비 치료군의 60%가 적혈구 용적률을 유지했으며, 38%의 환자에서 비장 감소 효과(35% 이상의 비장 감소)를 보였다. 
 
반면, BAT군은 20%가 적혈구 용적률 유지, 비장 감소 효과가 있었던 환자는 1%에 그쳤다. 32주차 이후에는 BAT 치료군의 99.1%(111/112명)가 효과 불충분 등의 이유로 중단했으며, 이 중 98명이 자카비로 전환하여 치료를 지속했다. 
 
32주차 이후 이러한 환자군의 79.2%가 사혈을 하지 않았으며, 18.8%가 32주차 이후에 기저선(baseline) 대비 35% 이상의 비장 크기 감소를 보여주었다.
 
이번에 발표된 208주차 연구결과에서는 자카비의 장기적인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 처음부터 자카비 치료군에 속해있던 환자 및 자카비로 전환한 환자의 37%가 연구 이후에도 치료를 지속하였고, 약 30% 환자가 치료를 완료했다. 안전성 프로파일은 80주차 결과와 일관되게 유지됐다. 
 
크리스토프 로레즈 한국노바티스 항암제 사업부 총괄은 “이번 연구 결과는 기존 지지요법에 더 이상 반응하지 않거나 내성이 생긴 진성적혈구증가증 환자에서 자카비의 장기 효과 및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한 의미 있는 데이터였다”면서 “특히 기존 지지요법에서 자카비 치료로 전환한 환자군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 자카비가 폭 넓은 치료 옵션으로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노바티스는 앞으로도 진성적혈구증가증 환자 치료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에 힘쓸 것”이라고 말하며 “국내 진성적혈구증가증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관계 부처와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