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인숙 국회의원은 15일 ‘우리나라 패혈증의 실태와 대책마련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패혈증등록사업, 전문인력 확보, 정부 내 담당부서 설치를 통해 패혈증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춰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채만 대한중환자의학회 회장은 15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박인숙 의원(바른정당·보건복지위원회)이 주최한 ‘우리나라 패혈증의 실태와 대책마련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강조했다.

임 회장은 이날 발제를 통해 “우리나라 패혈증 사망률은 38.9%(2015년)로 선진국의 두 배에 이른다”면서 “특히 18-60세 인구군에서의 발생은 지난 5년간 4만6895명으로 연간 9379명으로 이중 1만3470명(연간 2694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5년 메르스는 실환자수는 186명으로 이중 39명이 사망했다”고 전제한 뒤 “패혈증은 매년 3만7000명이 발생해 연간 1만2000-1만5000명이 사망한다”면서 “매일 100여명 환자가 발생하고 40명이 사망하고 있다”고 그 심각성을 전했다.

패널로 나선 서지영 대한중환자의학회 부회장은 패혈증에 대한 심각성과 중요성에 대해 국민이나 정책입안자 등도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패혈증 관리 정책을 세우기 위한 자료도 전무한 실정이어서 현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시키기 위한 방안 수립을 위한 자료수집을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해결 방안으로 △패혈증 자료 구축 △중환자실 등급화 및 전달체계 확립 △패혈증 전담부서 설치를 제안했다.

특히 중환자실을 등급화해 시설, 장비, 인력 기준을 재정비하고 이에 따른 수가의 현실화를 주장해 주목을 끌었다.

보건복지부는 WHO 권고문을 기반으로 패혈증 관련 정책을 만들어 나간다는 입장이다.

지난 5월 세계보건기구(WHO)는 패혈증을 전세계 최우선 보건문제 중 하나로 정하고, 각국 정부가 패혈증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194개국이 패혈증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이행하도록 요구한 바 있다.

이 결의안에는 △패혈증이 공공에 미치는 영향 홍보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접근성 향상 △감염예방과 치료에 최선을 다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강민규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장은 “발제를 통해 제시된 전국적인 패혈증등록사업, 중환자실 전문인력 강화, 패혈증 담당부서 설치 등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찬성한다”면서, “관련 정책은 규제 중심이 아니라 중환자의학회 등 의료계를 중심으로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는 정부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의료계, 학회, 국회, 시민단체, 언론 등에서 이 문제를 환기시켜 준다면 예산 및 정책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