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대학교치과병원 안효원 교정과 교수
겨울방학을 앞두고 자녀의 비뚤어진 치아를 꼭 교정해야 하는지, 적절한 치료시기는 언제인지 고민하는 부모가 많다. 교정 치료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앞니를 영구치로 교체하는 6~7세에 치과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교정 치료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며 아이의 골격 문제, 치아 문제, 부정교합의 유형에 따라 치료 시기가 정해진다. 앞니를 영구치로 교체하는 6~7세 시기에 치과 검진을 시행하고 자녀의 치아가 어떤 문제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골격문제는 어느 부위를 치료 목표로 할지에 따라 치료 시기가 정해진다.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안효원 교수는 “턱의 성장 조절은 최대 성장기인 사춘기가 지나면 불가능하기에 어린 나이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무턱은 아래턱이 작거나 위턱이 크거나 혹은 두 경우가 복합되어 발생하는데 아래턱이 작으면 최대 성장기에 맞춘 치료로 아래턱의 성장을 최대한 유도하며 반대인 위턱이 크다면 치료시기를 1~3년가량 앞당겨 치료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주걱턱은 무턱과 반대로 아래턱이 크거나 위턱이 작거나 혹은 두 가지가 복합되어 발생하는데 위턱의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페이스 마스크(Face mask) 치료는 조기에 시행할수록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영구치 단계에서의 교정은 발치를 동반하면 약 2년 정도가 소요되고 매복치, 부분 교정 등 특수한 조건에 따라 치료 기간은 달라 질 수 있다. 또한, 치아는 잇몸뼈 내에서 움직이므로 환자의 골대사, 골밀도 등에 따라 치아 이동 속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에 안 효수는 “턱의 성장조절을 시행하면 최소 1년 정도의 치료로 충분히 뼈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교정 치료 후에는 치아가 원래 위치로 이동하려는 경향이 있어 유지 장치를 잘 착용해야 한며 특히 근기능 이상이나 입 호흡,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등의 습관이 남아있다면 재발하기 쉽우니 주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교정 장치 제거 후, 장치 주변에 탈회나 충치가 진행되는 부위가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 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