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덕철 차관

보건복지부가 중증외상 급여기준에 대해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다.

최근 북한 병사 치료를 한 아주대병원 이국종 교수의 지적 등과 관련, 권덕철 차관이 중증외상과 외상센터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권 차관은 24일 국회에서 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 소속 기자와 만나 “중증외상 문제점을 파악해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오늘 지시했다”고 밝혔다.

응급의료과 진영주 과장은 전문기자협의회 소속 기자와 통화에서 “차관님의 지시가 있었다. 외상학회와 외상센터를 통해 현장의 불합리한 사안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해 수가와 급여기준, 심사기준을 조속한 시일내 개선하겠다”며, “외상센터 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국종 교수는 외상센터 의료진 열악한 처우와 낮은 수가, 중증외상 진료비 삭감 등을 지적한 바 있다.

또 소식지 탁류청론 9월호 기고문에서는 “심평원은 보험 기준에 맞춰 진료가 됐는지, 그렇지 않았다면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조사했다. 사경을 헤매는 환자의 필수적인 치료를 줄일 수 없었지만 매번 심평원의 삭감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칙대로 환자를 처치했고 써야 할 약품과 기기를 썼다. 수술은 필요한 만큼 했다. 숨이 끊기고 쓰러지는 환자를 막으려고 애썼다, 중증 외상환자들은 계약직이나 하청 노동자들이었고 심평원의 심사 기준을 초과한 어마어마한 비용을 감당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 교수는 특히 “교수별 진료실적에 기반을 둔 ABC 원가분석에서 연간 10억원의 적자를 만드는 원흉이 됐다. 매출액 대비 1~2% 수익규모만으로 간신히 유지되는 사립대병원에서 일을 하면 할수록 손해를 불러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