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환자 10명 중 8명은 연관된 합병증을 걱정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공감을 하고 있다. 또 유병기간이 길어지고 동반질환이 많아질수록 질환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최정윤 이사장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최정윤)는 20일 제 8회 골드링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 17개 병원에 내원하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88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류마티스관절염에 동반된 만성질환의 빈도를 조사했는데, 조사 대상 환자 두 명 중 한 명 이상(53%, N=469)이 동반질환을 한 가지 이상 앓고 있었다.

동반질환을 보유한 환자의 57%는 한 가지 질환을, 31%는 2가지의 질환을 보유하고 있었다.

동반질환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혈압 비중은 40대 이하 39.2%, 50대 47.7%, 60대 59.5%, 70대 이상 67% 등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높았다.

동반질환을 보유한 환자의 20%가 불면증을, 10%가 우울증을 호소하고 있어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시 신체적인 치료와 더불어 심리적, 정신적인 치료 접근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학회 이명수 홍보이사는 “류마티스관절염은 동반질환이 있는 환자가 동반질환이 없는 경우 보다 사망의 위험률이 1.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동반질환의 관리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며 “이런 연유로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의 종합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특히 우울증 같은 경우에는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환자 대부분은 진료실 외에서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었는데,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육 주제 역시 ‘합병증 관리 교육(25%)’이 가장 높았다. 또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 질환의 예후와 경과 등 다양한 주제를 고르게 교육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최정윤 이사장은 “류마티스 내과에서는 류마티스관절염 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의 관절염뿐만 아니라 면역질환과 골다공증을 비롯한 요통, 신경통, 근육통, 인대나 힘줄의 통증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한다”며, “학회의 지속적인 대국민 캠페인 등을 통해 이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도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는 단순히 질환에 대한 인식 증진을 넘어 환자들이 더 효과적으로 질환을 평생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해야 할 때”라며 “이를 위해서는 진료실 외에서도 질환 관리 및 식이·운동 요법 등 관련한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환경구축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숙 홍보간사는 “류마티스관절염은 대한류마티스학회의 골드링캠페인 등을 통해 과거에 비해 질환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나, 전문의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난치 질환임은 변함이 없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류마티스관절염은 유병 기간이 길고 동반질환도 많이 발생해 이에 따른 치료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때문에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정부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백한주 의료정책이사는 덧붙여 “현행 산정 특례 제도 등은 난치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게 생물학적 제제 치료를 포함해 적절한 치료 기회를 제공해 준다”면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산정특례의 범위를 확대하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정부의 지원책이 나와야 하고,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급여제도의 개선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