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0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가 11-12일 중국 지난에서 열렸다.

감염병 대응은 한 국가의 노력만으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다는 것에 한·중·일 3국은 충분한 합의가 이뤄진 상황이다.

따라서 이제는 꾸준한 대응 연습과 치밀한 협력 프로토콜을 통해 감염병 발생시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대처하는 ‘실천(action)’이 필요하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1-12일 중국 지난에서 개최된 제10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 참석, 이같은 내용의 기조연설을 했다.

또한 한·중·일 3국은 고령화라는 공통의 상황 속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각국의 정책을 공유하는 한편,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방안을 논의했다.

만성질환 예방·관리와 관련해서는 △보건의료 산업의 발전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보건의료 서비스 및 간호간병 서비스 통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한편, 3국 간 정보 및 기술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보건의료 분야에서 ICT 및 빅데이터 활용도 논의했다. 이에 대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ICT 기반 의료와 보건의료 빅데이터는 활용가치가 크지만 개인정보보호 문제에 있어서는 꼼꼼하고 엄격하게 대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정신건강분야에 대해서도 긴밀한 논의와 협력을 강화해나갈 것을 제안한뒤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은 국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어, ‘사람중심 협력’의 핵심 분야 이므로 앞으로도 한·중·일 삼국 간 끈끈한 협력이 지속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2007년 신종인플루엔자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그동안 검역협의체를 설립하고 감염병 발생 등 공중보건위기상황 발생시 긴급하게 협력할 수 있도록 핫라인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감염병 외에도 보편적 의료보장, 만성질환 등 보건의료 전반으로 논의를 확장하여 전문가 포럼 등 하위 단위의 교류를 활성화 하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한-중, 한-일, 한-WHO 서태평양지역사무처(WPRO)와의 양자면담도 진행했다.

중국 리빈 위생가족계획위원회 주임(장관)과는 2010년 제4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계기에 체결한 식품안전기준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보건의료 전반 협력 내용을 담은 MOU로 개정하기로 합의했다.

일본 카토 카스노부 후생노동성대신(장관)과는 우리나라의 안정적 BCG 백신 수급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신영수 WHO 서태평양지역 사무처장과는 올해 한국이 선도그룹회의 의장국을 맡고 있는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과 WHO 간 보건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