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성산 고속철도 터널공사를 반대하며 경북 안동의 개인 수행처에서 단식해온 지율스님(48)이 5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동국대병원으로 입원했다.

지율스님은 이날 오전 11시 45분쯤 신륵사 주지 세영스님 등과 함께 엠뷸런스를 타고 안동을 출발, 오후 3시 15분쯤 일산 동국대병원에 도착해 응급실을 통해 3층 중환자실로 옮겨졌다.

지율스님은 이날 오후 병원 중강당에서 담당의사인 김영권 교수(중환자실장, 심장혈관내과), 신륵사 주지 세영스님, 불교인권위원회장 진관스님, 불교환경연대 최경애 사무국장, 에코붓다 백혜은 사무국장, 정토회 박석동 기획홍보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졌다.

입원 당시, 지율스님의 몸 상태는 혈압 94/59, 맥박 70 정도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체중은 현재 31Kg으로 단식한지 100일이 넘으면서 평상시(55Kg)보다 상당히 많이 빠져있어 담당의사인 김영권 교수는 ‘마른 암환자와 같은 모습’이라고 말했다.


특히 탈수가 심한 상태이며, 수분 공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비교적 의식은 괜찮은 편으로, 말은 알아들을 수 있으나 오랜 단식으로 기력이 쇠하여 말은 거의 못하며, 근력이 많이 떨어져서 손을 잡을 수 있지만 손을 들긴 힘들고, 발가락도 움직일 수 있지만 발을 들긴 힘든 상태. 상체 감각은 있으나, 하체는 근력저하와 동반하여 감각 이상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는 수분 공급이 가장 필요하지만, 지율스님이 링거액을 거부하고 있어 함께 활동했던 스님들과 가족을 포함한 지인들이 물 섭취와 수액 주사를 맞을 것을 설득하고 있다.


단, 혈액검사에 대해서는 수긍을 하여, 중환자실에 오자마자 채혈하여 지율스님의 혈액검사가 진행 중이며, 신경학적인 검사와 시력의 이상 여부를 위한 안구 검사도 역시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지율스님은 검사 거부나 수긍에 대해서는 손짓으로 의사표현을 하고 있다.

지율스님의 몸 상태가 안 좋음에도 불구하고 경북대병원이 아닌 일산 동국대병원으로 오게 된 것은 양 , 한방 협진이 가능한 병원의 특성상 회복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과 기존에 한방 치료를 받은 바 있는 지율스님의 의지에 의해 이뤄졌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