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창일 명예원장

“직역갈등 등의 이유로 멈춰있지만 재활난민 해결의 대안으로 재활병원 종별신설은 꼭 필요하다. 누구나 같은 생각이다. 재활의료기관 시범사업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연세대·건양대 의무부총장을 지낸 박창일 명지춘혜병원 명예원장은 2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재활병원 종별 신설은 학계, 정부, 국회에서 다시 재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9월8일부터 이곳서 근무했기에 대학병원 은퇴후 중소규모 병원서 근무한지 1년이 됐다. 

재활병원 종별신설이 재환환자와 건보재정 안정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직역과 내부 문제로 인해 한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안타까움을 제기한 것.

재활환자를 위해 국가가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한 과제를 던진 박 원장은 임상의사로 돌아온 지금 이같은 현실을 뼈져리게 느끼고 있다고 토로했다.

먼저 그가 근무하고 있는 명지춘혜재활병원을 보자. 그곳은 199병상의 본관과 1인병실로만 구성된 30병상의 최고급 VIP 엘드림센터, 외래환자들을 위한 외래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통합재활치료실은 하지로봇 치료기인 워크봇 2기를 비롯해 상지로봇, 테트락스, 가상현실, IREX, rTMS(반복적 두개자기치료기기) 등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5명의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120여 명의 전문치료사가 1대1 맞춤치료를 통해 건강한 사회복귀로의 꿈을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재활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은 입원 3개월이 지나면 타 병원으로 옮겨가야 하는 불편함이 상존한다.

이유는 단순하다. 입원체감제로 3개월이 지나면 입원비가 대폭 삭감되기 때문에 병원은 환자를 퇴원시켜야하고 환자는 타 병원으로 돌아다니게 된다. 이로 인해 환자는 충분히 치료받지 못하고 병원을 전전해야 하는 실정이다.

한 병원에서 3개월만 입원하고 퇴원하게 되면 환자는 기능을 회복해야 하는 시기에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해 장애가 고착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3개월 이상 입원하는 환자가 많게 되면 재활병원은 삭감으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 제대로 된 재활병원이 많이 생기지 않고 재활난민이 계속 생겨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명지춘혜재활병원이 민간병원으로서 재활전문병원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환자들이 많이 찾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도 잠시, 매년 올라가는 인건비와 물가상승으로 경영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박창일 명예원장은 “재활병원 종별분리를 하면 재활환자의 질병특성에 맞게 제도적인 보완을 하여 재활환자들의 입원치료 기간의 연장과 환자의 기능적 상태에 따른 맞춤식 치료를 할 수 있다"며, "재활난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항목의 조정과 각종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렇게 되면 민간 재활 병원들이 많이 신설돼 장애인들에게는 치료의 선택폭이 넓어지게 되고 현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노인재활도 해결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박 원장의 판단.

박 원장은 재활병원 종별분리가 진행이 안된 현 시점에서 진행하는 재활의료기관 지정 운영 시범사업은 재활병원의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동시에 재활병원 종별분리와 재활난민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기에 적극 동참하고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명지춘혜병원은 전문적인 재활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전문인력이 치료계획 수립부터 사회복귀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성구 원장과 함께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전 직원이 꾸준한 팀 컨퍼런스와 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도록 독려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박 원장은 마지막 직장인 이곳에서 “모든 직원이 한 가족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환자를 치료하고 환자들은 불만 및 개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건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환자들이 꼭 필요로 하는 병원을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특히 현재의 규모와 공간이 2-3배가 되어야 대학병원 부럽지않은 ‘좋은 병원’이 될 수 있다며 성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 원장은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정책은 의료계에 핵폭탄이 될 수 있는 정책으로 의료계를 초토화시키지는 않겠지만 의료계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중증환자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시작하면 국가와 의료계, 국민에게 모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