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무진 회장 등 의협 집행부의 복지부 앞  항의 피켓 시위 장면>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보건소장에 의사를 우선적으로 임용토록한 지역보건법 시행령 개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의료계는 메르스 사태의 교훈을 망각하면 제2의 메르스 사태가 온다며,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5월 17일, 보건소장 임용 시 보건 관련 전문 인력에 의사를 우선 임용하는 것은 합리적인 이유 없이 특정 직종을 우대하는 차별행위로 판단, 보건복지부장관에게 관련근거인 「지역보건법 시행령」제13조 제1항의 개정을 권고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그동안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동 권고사항에 대해 ‘절대 수용 불가’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왔다.

현행 지역보건법 시행령 제13조제1항은 ‘보건소에 보건소장 1명을 두되, 의사 면허가 있는 사람 중에서 보건소장을 임용하되, 다만, 의사 면허가 있는 사람 중에서 임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른 보건·식품위생·의료기술·의무·약무·간호·보건진료 직렬의 공무원을 보건소장으로 임용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의협은 동 조항의 취지는 보건소장은 국민의 건강 및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업무를 수행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의사면허 소지자의 임용이 우선되어야한다는 원칙을 시행령상 명시한 것으로, 이러한 취지 및 보건소장 역할의 성격을 감안할 때 지역보건법 시행령 제13조 제1항의 개정 권고는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동 조항이 특정 직종을 우대하는 차별행위로 판단된다고 밝히고 있는데, 현행규정을 통해서도 의사 중 소장 임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관련분야 직렬의 공무원을 보건소장으로 임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실제로 2015년 기준 전국 보건소장 현황을 보더라도 전체 252명 보건소장 중 의사가 아닌 보건소장이 149명(59%)에 달하고 있는 현실임을 감안할 때, 지역보건법 시행령 제13조제1항으로 인해 차별행위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의협은 이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보건복지부에서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관련 사항의 논의를 추진하려 하고 있는데, 이는 절대 불가한 일이며, 궁극적으로 국민건강 보호라는 대승적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의사임용 우선조항 규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해 입법을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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