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은 서광원 호흡기내과 교수가 정부의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자로 선정되어 폐혈증 치료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광원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교육부) 선정 2017년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 이공학 개인기초 연구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앞으로 3년간 최대 1억 5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패혈증 유래 면역억제 극복 기술 개발’이라는 연구 주제를 통해 폐렴을 억제하는 치료법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 중 세균에 의한 감염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아시네토박터균(acinetobacter)은 악조건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과 고도의 약제 내성화로 통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로 인해 중환자실 환경에서 고질적인 원내감염화로 인공호흡기관련 폐렴을 일으키는 난제 원인균으로 꼽힌다.

이번 연구로 패혈증으로 인해 면역기능이 손상된 숙주에서 CD137L 신호를 강화시켜 아시네토박터균 감염에 의한 폐렴을 억제하는 치료법을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나아가 아시네토박터 감염 폐렴 치료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서광원 교수는 "WHO가 연구개발을 위한 병원균 우선순위에 있는 아시네토박터균을 이번 연구를 통해 파악하고 중환자실의 2차 감염을 예방해 폐렴치료의 효과를 증대 시키는 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