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전남대병원 이제중 교수(혈액내과)가 최근 열린 제18회 한국수지상세포연구회 심포지엄에서 ‘임상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수지상세포 기반 항암면역세포치료 임상 1/2a상 연구’결과를 국제암학술지인 ‘온코타겟(Oncotarget)’에 발표, 임상면역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다발골수종이란 체내의 뼈를 녹이거나 약하게 만들고 백혈구·혈소판· 적혈구를 줄여 빈혈, 출혈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혈액암이다.

이번에 발표한 연구결과는 화순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에서 개발한 첫 번째 암면역치료제로 한국연구재단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화순전남대병원-독일 프라운호퍼공동연구소)의 후원으로 진행됐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임상2b 연구를 식약처에 신청중이다.

이 교수는 지난 20여년간 총 218편의 국제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수지상세포 분야의 암면역치료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현재 한국다발골수종연구회 위원장을 맡아 관련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02년과 2012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두차례 수상한 바 있다.

한편 한국수지상세포연구회는 지난 2016년부터 ㈜파미셀의 후원으로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거둔 이에게 ‘임상연구자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