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친화적 사회 조성이 치매국가책임제 우선과제 돼야”           “급변하는 사회 ...산재보험도 바뀌어야”           인천의료원, 국가지정 음압병상 증축 기념식 개최           심평원 부산지원, 소외계층에 ‘사랑의 PC’ 기증           심평원 광주지원, 합동 영상심사로 심사 전문성 강화           심평원, 4차 산업 이끌 의료빅데이터 활용 창업사례 공유           국제비즈니스대상(IBA) 국내 출품작 7월7일까지 모집           우즈벡 뇌성마비 어린이, 한국서 기쁨의 걸음 내딛어           2차 상대가치 개편 - 동네의원 활성화에 역행 '논란'           심평원 광주지원, 광주한방병원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2017.6.25 일 16:04
> 병원
     
개도 안 걸린다는 여름감기, 막는 방법은?
고열, 소화 장애 동반, 레지오넬라·중이염 등 2차 감염 주의해야
2017년 06월 19일 (월) 10:31:43 김호윤 기자 news@medworld.co.kr
여름은 1년 중 감기 환자가 가장 적은 시기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른 무더위에 에어컨 등 냉방시설 사용이 늘면서 여름감기 환자도 늘고 있다. 무더위로 인한 면연력 저하, 과도한 냉방으로 인한 냉방병, 에어컨 등에서 감염될 수 있는 레이오넬라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여름철 감기, 조금만 주의하면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다.
 
밖은 불볕더위· 안은 쌀쌀, 과도한 냉방 ‘여름감기’ 일으켜  
 
감기는 바이러스 때문에 호흡기에 염증이 생겨서 오는 질환이다. 그러나 여름 감기는 바이러스보다는 급격한 온도변화 등에 몸이 잘 적응하지 못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다. 흔히 말하는 냉방병이다. 실제로 바깥기온보다 실내 온도가 5~8도 이상 낮은 곳에 장시간 머물면 ‘이상냉감’에 의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사람은 기온 변화에 인체가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몸이 여름인지 겨울인지 구별을 못할 정도로 실내 온도가 낮으면 인체가 적응하지 못하고 감기에 걸릴 수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는 “여름감기는 열이 많이 나거나 배탈,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을 더 많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겨울철 감기인 기침이나 가래 등의 증상과 다르다.”면서 “특히 감기에 걸리면 몸의 체온이 올라가는데, 여름감기의 경우 더운 날씨가 체온을 올리기 때문에 체온을 정상적으로 잡아주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중이염, 레지오넬라로 인한 폐렴 등 2차 감염 주의
 
감기에 걸렸다면 일단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좋다. 하지만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봐야 한다. 실제로 여름철 감기로 병원을 찾는 사람 중 상당수는 비염이나 중이염, 천식, 레지오넬라 증 다른 질병으로 발전한 경우도 많다.
 
중이염이란 고막안의 중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감기를 앓다가 후유증으로 발생, 갑작스럽게 귀가 아프다고 하며, 열이 발생하고, 전신불쾌감과 함께 청력의 감소를 호소하게 된다. 특히 레지오넬라증은 몸살감기와 비슷하지만 치료를 미뤘다가는 폐렴으로 쉽게 진행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레지오넬라 균은 대형 건물 냉방설비용 냉각탑 수조에 서식하고 있다가 에어컨을 가동하면 건물 전체로 퍼져나가는 박테리아로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침투한다. 폐렴으로 진행될 경우 치사율이 39%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이다. 두통, 근육통과 함께 오한, 발열, 복통, 설사 증세가 나타난다.
 
여름감기 예방수칙
 
1) 실내외 온도차이가 5도 이상 나지 않도록 하고 소매가 긴 옷이나 담요 등을 지참해 체온을 조절한다.
 
2) 틈틈이 바깥 공기를 쐬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3) 소화기 증상을 동반한 여름감기는 탈수 증상을 유발하므로 수분섭취가 중요하다. 하지만 차가운 음료나 빙과류를 지나치게 섭취하면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니 너무 찬 음료는 피한다. 
 
4) 에어컨은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특히 환기에 유의해야 하고 틈틈이 바깥 공기를 쐬도록 한다. 
 
5)에어컨 필터는 1~2주에 한 번씩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6) 초기 증세에는 소금물로 자주 입안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김호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드월드뉴스(http://www.medwor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최신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04379)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21길 25,5층(한강로3가, 여성단체협의회빌딩) 의계신문사
전화 : 02)797-7431  |  팩스 : 02)797-7410  |  발행인 : 박명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명인
Copyright 2011 메드월드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