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천기 교수

 목 뒤 최소 부위만을 절개하고 시행하는 내시경 수술이 일자목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이 수술은 일자목을 유발하는 디스크의 작은 부분만을 제거하기 때문에 목뼈 전체에 주는 영향이 적고 수술 후유증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정천기, 김치헌 교수팀은 이 결과를 국제 학술지 ‘통증 의사’(Pain Physician) 최근호에 발표했다.

목은 7개의 뼈로 이뤄져있고 각 뼈 사이에는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디스크는 큰 충격을 받거나 나이가 들면 밖으로 튀어나와 척수나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목과 팔 등에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며 통증은 목을 앞으로 숙여야만 줄어들어 목뼈 전체적인 형상을 ‘C자형’ 곡선에서 ‘일자형’으로 바꾸는 원인이 된다.

치료는 기존 일자목은 목 앞부분을 절개해 통증을 유발하는 디스크 전체를 제거하고 빈 공간을 인공관절로 채우거나 위아래 뼈를 인위적으로 고정하는 방법으로 수술했지만 목에 흉터가 크게 남고 주변 정상 조직에 손상을 주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

연구팀은 그러나 ‘후방접근경추내시경수술’로 목 뒤 8~9mm만을 절개한 후 내시경을 통해 튀어나온 디스크 조각을 제거하는 방법을 적용함으로서 수술 다음날 퇴원이 가능하고 1주일 안에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절개 부위가 작아 흉터에 대한 부담도 적다고 밝혔다.

▲ 김치헌 교수
연구팀은 2010~2015년 23명의 일자목 환자에게 ‘후방접근경추내시경수술’을 시행하고, 3개월간 예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팔과 목의 통증이 감소했다. 통증이 줄어들면서 환자는 목을 바로 피거나 젖힐 수 있게 되고 자연스레 74%(17명)의 환자는 목뼈의 C자형 곡선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됐다.

정천기 교수는 “경추수핵탈출증(목디스크)는 약물 치료 등으로 대부분 좋아지지만 일부 환자는 수술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목 뒤로 하는 수술은 목의 정상 곡선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오히려 환자의 통증과 목의 곡선 회복에 효과적임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후방접근경추내시경수술은 ‘환자 중심’의 수술로, 정상 척추를 보존하는 치료의 가능성을 한층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