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응급의학과 허 탁 교수가 최근 컬럼 모음집 ‘희망 골든타임’을 발간했다.

허 탁 교수는 그동안 많은 언론에 게재했던 컬럼을 다시 정리해 독자들에게 유익한 의료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20여년 간의 진료 생활 중 겪었던 긴박했던 상황과 에피소드, 정부정책 추진 등 다양한 경험과 유익한 건강정보를 에세이 형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 ‘희망’을 화두로 크게 5개의 장(Ⅰ희망 골든타임, Ⅱ지역에 희망을, Ⅲ생활권에 희망을 Ⅳ미래에 희망을 Ⅴ일상의 골든타임)으로 구성했으며 장르별로 6개씩 총 30편의 글을 담았다.

특히 평소 응급의료 선진화를 주장했던 허 교수는 지난 2010년 국내 응급의료전용헬기 도입을 위해 정부와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한 끈질긴 설득 작업과 마침내 ‘닥터헬리’를 들여오게 된 드라마틱한 과정을 간결한 문체로 흥미있게 실었다.

또 지난 2014년 열린 지역희망박람회 행사장에서 발표자로 나서 응급협진사업을 설명하던 중 대통령의 농담을 허 탁 교수 특유의 유머와 위트로 받아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료와 단체장들의 파안대소를 이끌어냈던 에피소드도 담았다.

요즘 의료계의 관심사항 중 하나인 원격의료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옛 왕조시대 어의가 왕비의 병을 진단하기 위해 비단실을 통한 진료법을 예로 들어 재미있게 설명했다.

그리고 말벌에 쏘였을 때, 더위 먹었을 때, 물에 빠질 경우 등 위급한 상황에 닥쳤을 때 손쉬운 대처요령 등도 실려 있다.

책 중간 중간에는 허 탁 교수가 직접 찍은 꽃과 곤충 등 자연을 소재로 한 사진을 실어 전체적인 책의 흐름을 부드럽게 이어가고 있으며, 의학 전문용어에 대해서는 ‘부스러기’란을 통해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자칫 독서의 맥이 끊기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이기도 했다.

이같은 다양한 내용을 담은 ‘희망 골든타임’은 의학도와 전공의들에게는 또 다른 의학참고서이자, 일반 독자에게는 유익한 의료정보책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 탁 교수는 서문에 ‘부끄러워서 망설이다가 안하는 것보다 과거를 뒤돌아보고 정리하는 것이 더 낫겠다고 생각했다’며 출판의 변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