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글로벌(대표 윤성태)은 2016년 4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738억원, 영업이익 121억원, 계속영업순이익 59억원의 실적을 기록했고 지난해 8월부터 자회사인 ㈜휴온스의 실적이 포함되면서 2016년 3분기 대비 각각 38%, 33%, -9% 증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휴온스글로벌 공시에 따르면 2016년 누적으로 매출 1,641억원, 영업이익 291억원, 당기순이익 5,264억으로 전년 대비 각각 -33%, -43.2%, 1199.6% 증감한 것으로 발표되었으나 상기 수치는 분할 전 휴온스의 실적과 비교한 자료이며, 분할에 따라 재무제표가 재작성 되어 실제 수치는 5개월간(8월~12월)의 수치이며 전년 대비 각각 151%, 142%, 1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온스(대표 윤성태)는 회사분할을 하지 않았을 경우를 가정하면 2016년 4분기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643억, 영업이익 83억, 순이익 45억을 기록해 전년 제약사업 동기 대비 각각 11.24%, 13.1%, -24.53% 증감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누적으로는, 매출액 2,448억원, 영업이익 370억원, 순이익 30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8%, 7.8%, 11.2% 증가했다. 
 
휴온스 그룹은 장기화되는 내수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지주사 전환 및 회사 인수 작업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특히 작년에 인수했던 식품·건강기능식품 회사 ‘휴온스내츄럴’과 바이오 회사 ‘바이오토피아’의 휴온스 계열 편입, 의료기기 회사 ‘파나시’의 ‘휴메딕스’ 계열 편입 작업 등을 순조롭게 마무리 함에 따라 계열사간 시너지 및 각 회사가 가진 주요 강점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휴온스 그룹의 올해 주요 성장 모멘텀은, 제천공장 생리식염수 제조라인에 대한 미국 FDA의 GMP실사 완료, 보툴리눔 톡신의 수출용 허가 획득 등이다.  한편 R&D 부문은, 2015년(134억, 매출대비 6.23%), 2016년(197억, 매출대비 8.05%)에 이어 2017년(259억)에도 투자를 꾸준히 늘릴 계획이다.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은 "올해부터는 기업지배구조의 투명화 및 경영 안정, 경영효율 극대화 등을 통해 계열사 간 시너지를 본격적으로 끌어올려, ‘혁신을 통한 수익창출’과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연구 개발비용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며, 핵심 자원인 인재 육성을 위해 관련 인사제도 및 문화 개선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이날 휴메딕스도 공시를 통해 2016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휴메딕스(대표 윤성태)는 2016년 4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118억원, 영업이익 29억원, 순이익 1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7%, -15.4%, -47.5% 증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4분기 파나시 연결 기준으로는 매출액 132억원, 영업이익 35억원, 순이익 19억원을 기록했다. 2016년 누적으로는 별도기준 매출액 451억원, 영업이익 122억원, 순이익 10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9%, -12.9%, -13.1% 증감했고, 파나시 연결기준으로는 매출액 464억원, 영업이익 128억원, 순이익 105억원을 기록했다. 
 
휴메딕스는 휴미아주(1회제형 관절염치료제) 및 유럽과 같은 주요 국가 등록을 준비 중인 엘라비에 필러의 임상비용(46.5억, '16년 연구개발비 전년대비 40% 증가, 매출액 대비 10.3%)으로 영업 이익이 다소 하락하였으나, 과감한 투자와 철저한 준비 작업의 사업 성과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휴메딕스는 올해 ‘제 2의 도약’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기존 주력 분야였던 히알루론산 기반의 필러와 관절염치료주사제 중심의 포트폴리오에서 의료기기와 화장품 분야를 더욱 강화하여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휴메딕스는 올해 3월에 준공되는 제 2공장을 기반으로 2020년까지 2,000억원대의 매출을 달성하는 기업으로 4배 성장하는 것을 설정하고, 이를 위해 제품 및 브랜드 강화, 마케팅 및 영업채널 확대 등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또한 이를 이끌어나갈 우수 인재를 보강하고, 그들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조직문화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지난 1월 취임한 휴메딕스 정구완 사장은 소통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 직원의 1대1 미팅에 이어, ‘타운홀 미팅’을 도입하고 매주 금요일을 캐주얼 데이로 지정하는 등 선진 기업 문화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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