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 중인 문종호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병센터 문종호 교수팀(최현종, 이윤나)이 아시아태평양 국가 가운데 최고 수준의 24개 소화기내시경센터에서 대규모로 진행된 새로운 담도내시경 검사기기 ‘스파이글래스 DS(SpyGlass DS)’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연구팀 대표로 발표했다.

문 교수팀은 미국의 내시경 관련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인 보스톤 사이언티픽사에서 새로 출시한 스파이글래스 DS(SpyGlass DS)의 담도 및 췌장 질환에 대한 임상적 유용성 연구 결과를 지난 10월 1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된 유럽소화기주간(UEGW 2016)과 11월 3일 일본 고베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소화기주간(APDW 2016)에서 연구자 대표로 발표했다.

연구는 일본, 호주, 홍콩, 인도 등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 각국을 대표하는 24개 소화기내시경센터를 선정하여 약 1년 반 동안 진행됐으며 한국에서는 순천향대 부천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삼성의료원 3곳만이 초청을 받았다. 특히 이러한 대규모 임상 연구에서 한국의 소화기내시경센터가 연구결과를 대표로 발표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그만큼 이 분야에 대한 한국의 의료수준과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병센터에 대한 국제적인 평가가 높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전언이다.

문종호 교수는 임상연구 발표에서 “최근에 출시된 보스톤 사이언티픽사의 ‘스파이글래스 DS’는 아주 가느다란 내시경에 고화질의 카메라를 장착, 기존 장비로 접근이 어려운 담관 및 췌관 내 병변에 대해 비교적 쉽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진 획기적인 기술이다. 임상연구 결과, 담관암과 췌관암 조기 진단 외에도 난치성 담관결석과 췌장결석의 내시경적 치료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담관암의 조기 발견 및 난치성 담관결석 치료, 또는 어려운 내시경 시술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보조적 요법으로 스파이글래스 DS가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새로운 의료 시술은 관련 질환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병센터는 지난 11일 스파이글래스 DS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환자 진료에 활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