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가 통일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남북한 간호협력체를 구성, 공동사업과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경림 통일간호포럼 대표는 2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통일시대, 간호체계 통합방안 토론회’에서 “통일시대를 맞아 남북한 간호사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시급하다. 간호계·정부가 협력체 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신 대표는 “현재 남북한의 간호체계·교육 등은 큰 차이가 있고, 북한의 간호계 실정도 잘 모른다”며 “남북한 간호사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북한이탈간호사·간호대학생들의 실태 파악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남한의 경우 의료인 면허신고제에 의해 간호사 실태파악이 가능하지만, 북한이탈간호사의 경우 통일부·보건복지부 등 정부에서도 관련 정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북한의 간호 실정 파악은 WHO, OECD 자료에 의존하고 있다.

 
아울러 간호학문체계 정비와 통합된 간호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경림 대표는 “남북한의 간호학 용어체계, 교과서, 교육평가 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북한 간호사들과 팀을 이뤄 용어 통일을 해야한다”면서 “교과서도 공동 개발하고 교육평가 제도 정비도 논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북한이탈 간호대학생의 경우 용어가 어려워 수업 진행에 어려움이 있고,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간호전문 용어도 숙지하지 못하고 있어 북한 간호사를 통해 다시 번역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통일 정책연구에서 간호 관련 연구가 전무한 것을 지적하며, 통일간호관련 정책개발과 연구지원이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 대표는 “통일부에서 통일관련 연구에 지원을 많이 하고 340여건의 통일 정책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간호 관련 연구는 단 1건도 없다”며 “간호협회를 포함 간호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통일간호펀드를 만들어 북한이탈간호사들을 위한 장학금, 리더십 트레이닝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남북한 간호협력체 구성을 위해 ▲간호사 면허취득 및 유지방안 마련 ▲통일간호 리더십 아카데미 지원 ▲간호업무 및 관련 법령 정비 등을 제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