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병원장 조홍래)이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환경부 주관‘2016년 친환경소비 생산 및 환경 산업 육성 유공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울산대병원의 이번 수상은 친환경 경영 및 소비 관련 일반기업이 아닌 국내 최초로 의료기관이 수상하게 됐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울산대병원은 그간 병원분야의 ‘의료’라는 특수성으로 친환경 정책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점을 극복하고 친환경 소재 발굴 및 설비 도입으로 연간 4억 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다.

대표적으로 올해 도입한 고효율 LED전등 설치를 통해 전력 절감 및 자연광에 가까운 실내조명으로 입원 및 내원환자에게 시각적으로 평안하고 안정감을 제공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멸균소독기 용수 재이용 탱크설치와 절수용 포말캡 설치 통한 용수절약(2014년) ▲스크류냉동기 배관시스템 이용 냉동기 가동 없는 겨울철 냉수 생산 통한 전력절감(2015년)  ▲의료계 최초 일 1톤 퇴비화 음식물폐기물 자체처리설비를 도입(2016년)하며 에너지 낭비의 사각지대를 없애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친환경 저탄소 의료기관’을 목표로 시설 환경적 투자와 개선 뿐 아니라 친환경 경영 조직을 발족 운영하며 조직 및 시스템을 개편하는 것은 물론 전 직원이 친환경 녹색병원 실현에 동참하는  ‘녹색병원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하며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사무용기기 절전, 대중교통 및 자전거이용, 잔반제로캠페인 등 사소한 일상 속 에너지 절감 활동은 기본이며 ‘생활 속 에너지절감 활동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적용하고 있다.

진료 분야에서도 일회용 진료 재료 관리 TF팀을 구성하여 각 진료과에 대한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진행하고 있으며 녹색구매 매뉴얼 작업을 진행 중이다.
 
조홍래 병원장은 “앞으로도 환경경영을 병원의 핵심가치로 인식하고, 정부의 친환경 경영에 발 맞춰 병원 업계 녹색병원으로 타 병원의 본보기가 되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