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병원 신생아집중치료실(NICU)은 지난 10일 오후 1시 병원 3층 중강당에서 '캥거루 케어' 4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캥거루 케어 치료를 받고 퇴원했던 이른둥이 부모와 아이들 12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치료 시행 4주년을 축하하고, 서로간의 친목을 다졌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2012년 10월 초, 처음으로 캥거루 케어를 시행했다. 캥거루 케어는 부모가 신생아를 가슴에 안고 서로의 피부를 접촉시키는 육아법이다. 부모의 품이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여 갓 태어난 신생아의 체온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의 조사결과 캥거루 케어를 거친 이른둥이들은 면역력이 증가하여 일반 이른둥이의 패혈증 발생률이 12%인 것과 상반되는 0%의 발생률을 기록했다. 또한 몸무게 증가나 성장발달 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측면을 보이는 것으로 발견됐다.

뿐만 아니라 아이에 대한 미안함과 불안으로 인한 엄마의 우울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엄마의 자존감이 높아지고 걱정과 스트레스는 줄어들며, 감수성도 풍부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강남세브란스는 만 4년째인 올해 9월까지 총 307명의 이른둥이를 대상으로 4654건에 달하는 치료를 시행하며 국내에 캥거루 케어를 안정적으로 도입하고 활성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김근수 병원장은 “캥거루 케어를 받고 건강해진 아이들의 모습은 또 다른 이른둥이 부모에게 큰 희망과 의지가 된다.”면서 앞으로도 치료에 대한 정보와 성과를 공유하는 소통 네트워크를 이어가기를 당부했다.

이어 캥거루 케어의  성과 및 운영 현황을 보고했고, 캥거루 케어로 건강을 되찾게 된 이른둥이 부모의 소감 발표도 이어졌다.

한편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총 25개의 신생아집중치료병상을 운영하고 최신 치료시스템을 갖춘 국내 최정상급 신생아 집중치료 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