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시밀러 강자 셀트리온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램시마의 성공적인 유럽 안착에 이어 트룩시마·허쥬마도 북미 시장에 진출했다.

셀트리온은 6일 '트룩시마(개발명 CT-P10)'와 '허쥬마(개발명 CT-P6)'의 미국∙캐나다 독점 유통사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제약기업인 테바와 북미시장 독점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1억6000만 달러(환화 약 1767억원)규모의 계약금을 받고 향후 판매 수익을 공유할 예정이다.

트룩시마(오리지널:리툭산)는 류마티스관절염 및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등의 치료에 쓰이는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현재 유럽의약품청(EMA)이 막바지 심사 중으로, 올 연말내지 내년 초에 허가가 완료 될 것으로 보인다.

허쥬마(오리지널:허셉틴)는 유방암 치료용 항체 바이오의약품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다. 셀트리온은 올 4분기 중 유럽 의약품청에 허쥬마의 판매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두 제품 모두 유럽 허가가 완료되면 내년 상반기 내에 미국 FDA에도 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유럽지역의 두 제품에 대한 판권은 현재 램시마를 판매하고 있는 각 국가별 제약업체들을 비롯해 복수의 업체가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램시마는 유럽시장에서 연말 기준 점유율 목표치 40%를 이미 달성했다. 램시마의 폭발적인 성공으로 해당 업체들이 셀트리온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 상태여서 리툭시마와 허쥬마의 유럽 판매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테바와의 계약은 과거 호스피라와의 계약 대비 수익 배분 구조가 셀트리온 헬스케어에 훨씬 유리한 방식으로 정해졌기 때문에, 생산을 담당하는 셀트리온도 두 약품에 대해 기대되는 이익률이 과거보다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의 매출액은 2017년 580억원(트룩시마), 2018년 3,271억원(트룩시마 2,090억원, 허쥬마 1,181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5년 기준 오리지널약인 리툭산의 연간 판매액은 71억달러, 허셉틴은 66억달러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