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치부되는 눈꺼풀이 처짐의 안검하수.

시야가 좁아져 일상생활에 불편이 따르고 더군다나 시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시야가 좁아져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도 높아지는 안검하수가 우리나라 60대 이상에서 절반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강북삼성병원 우경인 안과 교수는 서울시 3개 노인복지센터 방문자 및 충청도에 거주하는 60대 이상 남녀 346명을 대상으로 현장방문 해 안검하수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의 절반 이상인 199명(57.5%)이 안검하수로 진단되었다고 밝혔다.

60대 이상 남여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현장조사는 눈의 건강상태에 대한 설문 조사와 눈처짐 정도를 측정하는 장비를 가지고 직접 안검하수 여부를 조사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노화에 따른 안검하수 통계를 산출하기 위해 안검하수를 유발할 수 있는 선천성 눈꺼풀 처짐, 갑상선 질환, 근무력증, 뇌졸중과 같은 과거력이 있는 경우는 통계에서 제외하였다.

이번 연구 조사결과 전체 346명 중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은 199명(57.5%), 안검하수가 없는 사람은 147명(43.1%)이며 연령대별 안검허수 구성비는 60대가 53.3%, 70대가 57.5% 80대 이상은 61.6%로 나이가 들수록 안검하수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55.8%인 193명이 눈꺼풀이 처져 일상생활에 불편하다고 응답, 안검하수가 실제로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조사 결과에 대해 우경인 교수는 “아직까지 안검하수에 대한 전체적인 통계조사 없었는데 비교적 소규모 조사였지만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안검하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라고 밝혔다.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아래로 처진 위 눈꺼풀이 시선을 가리게 되므로 정면을 쳐다보는 것이 답답하게 되며 사물을 볼 때면 주변을 더 넓게 보기 위해 자꾸만 처진 위 눈꺼풀을 올리는 과정에서 이마에 주름이 생겨 외견상 더 늙어 보이고 눈의 피로감도 심해지게 된다.

안검하수는 뇌종양이나 뇌출혈 등에 의한 안신경(동안신경) 마비, 갑상선종, 식도종양, 대동맥류 등에 의한 교감신경 마비, 근무력증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며 후천적으로 생긴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을 눈꺼풀 판에 재봉합을 하거나 짧게 절제해 힘을 세게 하는 등의 수술 치료를 원칙으로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